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초유의 공매도 전쟁

게임스탑 사태에 美당국 개입 "주가조작 여부 조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한지연 기자]

머니투데이

/사진=AFP



게임스탑(게임스톱)사태에 미국 규제당국이 본격 개입했다. 법무부와 연방검찰이 게임스탑 주가 급등 사태와 관련해 주가조작 등의 범죄 행위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은 법무부와 샌프란시스코 연방지방검찰청이 게임스톱 주식 열풍이 시작된 증권거래사와 소셜미디어 회사에 관련 활동에 대한 정보를 요구했다고 전했다. 검찰은 개인투자자들이 주로 사용한 주식거래앱 로빈후드 등 몇몇 증권사들에 소환장을 보냈다.

게임스탑 주가는 지난달 2주만에 약 20달러에서 483달러까지 올랐다가 최근 다시 50달러까지 떨어졌다. 개인투자자들은 온라인커뮤니티인 레딧의 '월스트리트베츠'토론방을 중심으로 뭉쳐 게입스탑 주식을 집중 매수했다. 유명 공매도 기관들이 해당 주식에 공매도를 걸었고, 이에 개인투자자들이 공매도 기관과의 '전쟁'을 선포한 것이다.

검찰과 규제 당국은 증권사들이 제공한 데이터를 통해 게임스톱 주식 매매자들을 우선 파악할 예정이다. 증권 변호사들은 "몇 명의 핵심적인 개인이 게입스톱 집단 매수를 선동한 것으로 조사되면 게임스탑 사태가 주가조작 사건으로 비화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소액 단위로 거래하고, 자신이 헤지펀드와 전쟁을 벌이고 있다고 믿었던 수백명의 개인투자자들을 기소하는 것을 사실상 불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월스트리트베츠에서 활동했던 몇몇 개인들이 일명 '펌프 앤드 덤프'로 주가 조작을 한 것일 수도 있다고 추측하고 있다. 펌프앤드덤프는 거짓 정보를 퍼뜨려 주가를 띄운 후 주식을 팔아 차익을 얻는 불법 거래를 의미한다.

한편 법무부와 검찰 외에도 미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는 게임스탑 등 레딧 토론방을 통한 유사한 거래들을 조사하고 있다. 증권거래위원회(SEC)역시 게임스탑 사태 당시 시세조작 등의 불법행위가 있었는지를 조사하고 있다.

한지연 기자 vividha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