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8 (월)

이슈 국내 백신 접종

대구시 1호 코로나 백신 접종센터 ‘동산병원 별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대구 지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21명으로 집계된 8일 오후 대구 동구 보건소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검체 채취를 하고 있다. 2021.02.08. lmy@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구=뉴시스] 정창오 기자 = 대구시 코로나19 예방접종 시행 추진단(단장 채홍호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대구시 제1호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를 중구 동산병원 별관에 설치를 완료하고 2월 중순 백신 공급시기에 맞춰 운영을 개시한다고 9일 밝혔다.

예방접종센터는 초저온 냉동보관이 필요한 화이자, 모더나 등 mRNA백신 접종을 위해 전국적으로 중앙 1개소, 권역 3개소 및 지역별로 250개소가 설치되며 3월에 시·도별 1개소를 우선 설치·운영할 계획이다.지역예방접종센터는구·군별 1개소 이상이다.

대구 1호 예방접종센터는 시내 중심가에 위치해 도시철도 3호선, 버스 등의 접근성이 좋고, 의과대학 건물로 사용하던 유휴시설로 백신냉장고, 자가발전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예방접종센터는 공급 예정인 화이자 백신 접종, 대구지역 예방접종센터 표준모델 마련, 교육 등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재정비를 2월 9일 마쳤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10일 오전 현장을 방문해 준비상황을 최종 점검하고 의료진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예방접종센터는 대기구역(발열체크, 접종대상자 확인 및 접수, 문진표 작성, 진찰대기), 접종구역(의사 예진, 백신준비, 간호사 접종), 관찰구역(접종후 관찰 이상반응 모니터링 및 자료입력)으로 구분하되 접종 후 15~30여 분 정도의 관찰 시간을 감안해 접종 후 대기공간을 충분히(3개소) 확보했다.

특히 중증 이상 반응 시 동산병원 응급실에서 신속한 조치가 가능하도록 대응체계를 구축했다.

예방접종센터는 2월부터 공급 예정인 백신을 코로나19 환자 치료 전담의료기관 종사자(의사·간호사 등)를 대상으로 우선 접종하고 고위험 시설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접종을 실시한다.

지역별로 예방접종센터 8개소, 위탁의료기관 800여 개소가 지정돼 백신 공급상황에 따라 시민들은 하반기 7월부터 접종이 시행될 예정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코로나19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대구시민들이 하루 빨리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며 “시민들이 안전하게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할 수 있도록 접종 시작 단계부터 철저히 준비해 K방역 선도도시로서 대구가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jco@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