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끊이지 않는 성범죄

정의당, 김윤기 대표 권한대행 체제로 전환...'김종철 성추행' 수습 착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김종철 전 대표의 성추행 퇴진이라는 최악의 위기를 맞은 정의당이 위기 수습에 나선다.

정의당은 26일 김윤기 당 대표 권한대행이 일단 당 수습에 나선다. 파면 및 직무정지로 당 대표가 궐위된 경우 다 득표 부대표가 직무대행을 한다는 정의당 당규에 따른 것이다.

정의당은 26일 오전 의원총회에 이어 오후 비공개 대표단 회의를 진행하면서 당의 이후 상황에 대해 논의한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김종철 정의당 대표가 성추행 혐의를 인정하고 사퇴한 가운데 25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 적막이 흐르고 있다. 2021.01.25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선 전초전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4·7 재보선을 앞두고 터진 악재에 당의 도덕성에 심각한 상처를 입은 상태에서 당원들은 당의 재창당 및 지도부 총사퇴, 비상대책위원회 등을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조혜민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통화에서 "어제 발표 이후 당이 논의해야 할 여러 방안에 대해 대표단 회의에서 논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지도부 총사퇴 등 모든 안들을 닫지 않고 논의하는 것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지난해 10월 선출된 김종철 전 대표가 3개월 만에 낙마하면서 정의당은 우선 당 대표 보궐선거로 방향을 잡고 있지만, 당원들이 요구하는 지도부 총사퇴 등에 대해서도 일단 문을 닫지 않은 것이다.

정호진 수석대변인은 전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향후 당대표 보궐선거를 비롯한 것들은 당 의결기구를 거쳐 논의, 의결될 예정"이라고 했고, 비대위 전환 가능성에 대해서는 "없다. (전임대표의) 잔여 임기가 상당히 많이 남았기 때문에 대표 보궐선거를 할 수밖에 없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초유의 위기 상황에서 정의당 의원들과 지도부는 여러 안들을 열어놓고 논의하기로 한 모습이어서 여기서 도출될 해법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