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추미애, 내가 사퇴하면 윤석열도 물러날 줄 알았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사퇴 안한 윤석열, 눈치 없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자신의 후임이기도 한 추미애 장관 인터뷰를 SNS를 통해 공유했다.

조 전 장관은 25일 자신의 트위터에 별 다른 멘트 없이 “추미애 ‘내가 사퇴하면 윤석열도 사퇴할 줄 알았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링크했다.

조 전 장관이 공유한 인터뷰는 추 장관이 재임 내내 잦은 갈등을 빚었던 윤석열 검찰총장을 비판하는 내용의 인터뷰 기사였다.

이데일리

(사진=조국 전 법무부장관 트위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추 장관은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조 전 장관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무소불위 검찰로부터 온 가족이 탈탈 털린 부 (조 전 장관) 후임으로 왔으니 시작부터 외로웠다”라며 “재임 기간 내내 쏟아지는 화살을 온몸으로 막아야 했다. 오죽하면 법무부장관 덕분에 다른 장관들이 편했다고 하겠나”라고 했다.

해당 인터뷰에서 추 장관은 자신이 사퇴한 이유를 밝히면서 윤 총장도 사퇴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추 장관은 ”윤 총장의 상당한 비위를 확인한 장관으로서 제가 먼저 사의를 밝히면 윤 총장도 그런 정도의 엄중함과 책임감을 가져주리라 기대했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징계심의의결서에 적힌 사건이 총장과 그 측근 혹은 가족과 관련된 것이라 종합적으로 해임이 가능하다고 설명한 추 장관은 “관련 수사팀의 수사 독립성 보장과 국민에 대한 예의 차원에서 총장 스스로 직을 내려놓는 게 옳지 않겠는가,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추 장관은 ‘기대가 빗나갔냐’는 기자의 질문에 “제가 기대라고 표현했지만 (윤 총장이) 그정도의 눈치는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그게 국민에 대한 예의 아닐까”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추 장관은 ‘다시 돌아가도 윤 총장을 징계하겠냐’는 질문에 “총장 징계를 혼자 결정하는 게 아니라 법적 절차 요구에 따른 장관의 책무”라면서 “국회에서도 요구했고 감찰에 따른 진상조사 확인 절차를 거쳐 한 것이기에 그것을 회피할 수 없다. 저의 직무유기가 되니까”라고 답했다.

일각에서 제기한 법무부 장관 경질설에 대해서 추 장관은 ”제가 그날(지난해 12월 16일) 청와대에 들어갔을 때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정직 2개월 징계 처분에 대한 재가서를 대통령께 드리면서 분명히 사의를 말씀드린 것“이라고 일축했다.

아울러 추 장관은 정권 수사를 막기 위한 검찰 인사를 했다는 지적에 대해선 ”가짜뉴스“라며 ”그 당시 인사를 할 때 수사가 끝날 때까지는 수사팀은 유지하라는 인사 원칙을 밝혔고 그 원칙대로 했다“고 주장했다.

추 장관은 또 ‘추-윤 갈등’ 때문에 대통령 지지율이 하락하고, 윤 총장 차기 대권 후보 지지율이 높아진 게 아니냐는 질문에는 “언론의 공이 제일 큰 것 같다”고 했다.

이어 그는 ”윤 총장이 강아지 산책시키고, 1년 전 순대국밥을 먹는 사진 등을 미담으로 포장해 연일 윤 총장을 띄어줬다”라며 “그 정도의 관심으로 윤 총장의 장모나 부인 사건 수사가 제대로 되고 있는지 기자들이 관심을 가졌다면 수사 속도도 붙을 텐데”라고 날을 세웠다.

추 장관은 ‘검찰 개혁’에 대해 ‘수사와 기소 분리’를 강조했다. 그는 “검사가 수사권과 기소권을 모두 갖고 인권침해를 하고 있으니 수사와 기소의 분리는 중요하다”며 “우리도 수사기관을 범죄유형별로 다양화, 다원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추 장관은 대권 도전에 대한 질문에는 “일단 여유를 많이 가져야 한다. 저에 대한 위로, 보듬어줄 시간이 필요하다”며 말을 아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