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신천지와 이만희 총회장

'코로나 방역방해' 신천지 이만희 총회장 13일 선고공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정부의 코로나19 방역활동을 방해한 혐의로 기소된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 이만희 총회장(89)에 대한 선고공판이 13일 열린다.

경향신문

연합뉴스


수원지법 형사11부(김미경 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감염병예방법 위반 등의 혐의로 기소된 이 총회장에 대한 선고공판을 연다.

법원은 총 5개월간 준비기일을 합쳐 18차례에 걸쳐 진행된 이 사건 재판을 지난해 12월 9일 결심공판을 끝으로 마무리했다.

검찰은 결심공판에서 “코로나19 발생 초기 신천지측 위법행위로 수많은 국민의 생명과 신체가 위험에 노출됐다”며 이 총회장에게 징역 5년에 벌금 300만원을 구형했다.

이 총회장은 “나는 단 한 번도 방역당국의 지침을 어기거나 횡령을 한 사실이 없다”며 “다만 (신천지 발 확산을) 단기간에 해결하지 못해 국민들에게 죄송하다”고 최후 진술을 했다.

이 총회장은 신천지를 중심으로 코로나19가 확산하던 지난해 2월 신천지 간부들과 공모해 방역 당국에 신도 명단과 집회 장소를 축소해 보고한 혐의(감염병예방법 위반 및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를 받고 있다.

그는 또 신천지 연수원인 평화의 궁전을 신축하는 과정에서 50억여원의 교회 자금을 가져다 쓰는 등 56억원을 횡령(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하고,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지방자치단체의 승인 없이 해당 지자체의 공공시설에서 종교행사를 연 혐의(업무방해)도 받는다.

이 총회장은 지난해 8월 구속기소됐다가 같은해 11월 법원의 보석 허가로 풀려나 불구속 상태로 재판을 받아왔다.

경태영 기자 kyeong@kyunghyang.com

▶ 인터랙티브:자낳세에 묻다
▶ 경향신문 바로가기
▶ 경향신문 구독신청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