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법의 심판대 오른 MB

김영춘 "'선거용 신공항' 불신, MB·朴 때문…더는 희망고문 안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변휘 기자]
머니투데이

김영춘 전 국회 사무총장./사진제공=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나서는 김영춘 전 국회 사무총장은 5일 가덕도신공항 조기 추진을 위한 '신공항특별법'과 관련해 "이번 선거 공약으로 내걸고 '희망고문' 하지 않겠다"면서 "2월 임시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특별법을 통과시키면 그런 문제는 일단락 매듭지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사무총장은 이날 MBC라디오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민주당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가덕도신공항 조기착공은 부산지역의 산업구조를 대전환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이처럼 말했다.

부산 민심은 '여당이 가덕도신공항을 보궐선거용으로 띄웠다가 선거 지나면 부지하세월(不知何歲月:세월이 얼마나 걸릴지 알 수 없다) 될 것이란 불신이 많다'는 지적에 대해 김 전 사무총장은 "과거의 경험 때문에 그렇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명박 정부가 대선 때 공약했다가 약속을 안 지켰고, 박근혜 대통령도 공약을 했다가 안 지켰다"면서 "그런 배신의 경험이 축적돼 '이번에도 저렇게 (선거용 공약) 하고 선거 끝나면 안 하겠지' 이런 불신이 크게 깔려 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가덕도신공항은 단지 여객을, 좀 더 해외여행을 다니게 하겠다는 차원이 아니라 그야말로 24시간 운영이 가능한 경제공항을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전 사무총장은 또 '서울-부산 선거 전략을 연동해서 짜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서울과 부산은 객관적 환경이나 여건이 너무 다르다"면서 "설령 서울이 정책선거를 치르더라도 부산만큼은 몰락하는 부산의 운명을 다시 일으켜 세울 수 있는 경제선거로 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이 작년 말 '최소 6개월 당비를 납부한 사람에 한해 공직선출 도전 기회를 부여하는' 당헌당규를 수정한 것을 두고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을 염두에 뒀다는 시각에는 "새로운 인물을 영입해 선거를 치를 수 있도록 저변을 확대하는 건 좋은 일"이라며 "변 대행이 출마해 저와 경선해도 환영하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또 '당 지도부가 변 대행 쪽으로 쏠린 것 아니냐'는 질문에도 "그런 건 아니고, 설령 그렇다고 해도 제 힘으로 돌파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변휘 기자 hynews@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