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내일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위원회...尹 출석 여부 '고심'

YTN
원문보기

내일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위원회...尹 출석 여부 '고심'

속보
국회, '내란재판부법' 필리버스터 종료...장동혁 23시간 59분 '역대 최장'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 여부가 이르면 내일 결정됩니다.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는 내일 오전 10시 반 과천 청사에서 윤 총장에 대한 징계 심의를 진행합니다.

징계위원장인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징계 청구권자로 심의에 참여할 수 없어서 이용구 법무부 차관과 추 장관이 지명하는 검사 2명, 외부인사 3명 등 징계위원 6명이 심의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징계 혐의자인 윤 총장은 막판까지 직접 출석할지를 두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윤 총장 측은 이용구 차관을 비롯해 추 장관과 가까운 검사들이 징계위원으로 지명되면 현장에서 기피를 신청할 방침입니다.

심의는 기피 신청에 대한 의결을 거친 뒤 윤 총장 측에서 신청한 증인 7명의 채택 여부를 결정하는 순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증인 7명이 모두 채택될 경우 심문 시간이 길어져 추가 기일을 지정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검사징계법상 징계위가 결정할 수 있는 징계 수위는 견책과 감봉, 정직, 면직, 해임 등 5가지로 감봉 이상의 징계가 의결되면 법무부 장관의 제청에 따라 대통령이 징계를 집행하게 됩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