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신천지와 이만희 총회장

“방역 방해 죄질 중하다”…검찰, 이만희에 징역 5년 구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9일 휠체어 타고 공판 출석하는 이만희 총회장. 연합뉴스


감염병예방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 이만희 총회장(89)에 대해 검찰이 징역 5년을 구형했다.

수원지법 형사11부 심리로 9일 열린 이 사건 결심 공판에서 검찰은 이 총회장에게 징역 5년과 벌금 300만원을 구형했다.

검찰은 “피고인은 코로나19 발생초기 위법행위로 인해 방역 골든타임을 놓치게 만들어 국민을 위험에 빠뜨렸다”며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반사회적인 활동도 서슴지 않으며 공권력을 무시하고 방역을 방해해 죄질이 중하다”고 구형 사유를 밝혔다. 이어 “서버에 구체적으로 분류된 신도 및 시설 명단을 곧바로 제공하지 않았고, 일부를 누락시키거나 조작해 방역 당국에 혼란을 줬다”며 “특히 과정마다 피고인이 총회 핵심 관계자와 나눈 전화 녹취 내용을 보면 명단 제공 전반에 걸쳐 피고인이 깊게 개입해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총회장측 변호인은 최후 변론에서 “이번 사건 기소는 코로나19 확산과 더불어 신천지 교단의 강제 해체를 청원하는 여론에서 시작된 무리한 수사”라며 “신천지 교단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에 기인해 피고인을 형사처벌 하는 것으로 확산에 대한 책임을 신천지에 묻는 것은 매우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신천지는 방역 당국의 요청에 따라 24만명의 신도 명단을 제출했으나 검찰이 확인해 누락·수정됐다고 주장하고 있는 인원은 고작 30여명”이라며 “누락된 인원의 경우도 방역 당국의 제출 요구 이전에 이뤄진 신도 정보 수정 때문임이 기록에 남아 있는데 방역 방해의 의도가 있었다는 주장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날 휠체어에 앉은채 4시간가량 진행된 재판을 지켜본 이 총회장은 쉰듯이 다소 흐린 목소리로 재판부와 검찰 측에 최후 변론을 했다. 그는 재판부에 “(보석 신청을 허가해) 내보낸 상태로 재판을 받게 해주셔서 감사하다”며 “공정한 판결을 해 줄 것을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측에는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정부에서 요구해야 하는데 우리가 할 수 없는 일을 협조하라고 하고 방역을 방해했다고 한다”며 “저는 한번도 지침을 어기거나 돈을 횡령한 적이 없다. 이건 하늘이 보고 땅이 들었을 것”이라고 공소사실을 부정했다. 이 총회장에 대한 1심 선고는 다음달 13일 열릴 예정이다.

이 총회장은 신천지발 코로나19가 확산하던 지난 2월 신천지 간부들과 공모해 방역 당국에 신도 명단과 집회 장소를 축소해 보고한 혐의(감염병예방법 위반 및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로 기소됐다. 그는 ‘평화의 궁전’을 신축하는 과정에서 50억여원의 교회 자금을 가져다 쓰는 등 56억원을 횡령(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한 혐의도 받는다.

최인진 기자 ijchoi@kyunghyang.com

▶ 인터랙티브:자낳세에 묻다
▶ 경향신문 바로가기
▶ 경향신문 구독신청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