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고령사회로 접어든 대한민국

저출생·고령화 대응 '경남 5개년 인구정책 기본계획' 수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생애주기별 도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6대 전략·160개 과제 담아

연합뉴스

경남도, 인구정책 기본계획 수립
[경남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창원=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 경남도는 저출생과 고령화에 대응함으로써 도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경상남도 5개년 인구정책 기본계획(2020∼2024년)'을 수립했다고 7일 밝혔다.

이 기본계획은 지난달 '경상남도 저출생·고령사회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됐다.

최근 5년간 계속 감소한 도내 합계 출산율이 지난해 1.05명이고 주민등록 인구수가 336만명이다.

2018년부터 사망자 수가 출생아 수를 초과해 이미 자연 감소가 시작된 점이 기본계획 수립 배경이다.

특히 청년 인구가 전국에서 가장 많은 수도권으로 빠져나가는 실태도 고려됐다.

'모두가 살고 싶은 경남, 함께 만드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비전으로 내세운 기본계획에는 6대 전략과 160개 과제가 담겼다.

연합뉴스

인구 자연감소 시작된 경남
[경남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전략에는 저출산 주요 원인인 자녀 양육시설 수준을 높여 촘촘한 돌봄 서비스체계 구축, 청년이 머물고 돌아오고 싶은 경남을 위한 청년 맞춤 전략 수립이다.

또 양성평등 문화 확산·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확대·여성이 안전한 환경 조성을 위한 사업 추진이 포함됐다.

인재의 수도권 유출 방지를 위한 '교육특별도' 조성과 생애주기별 맞춤형 평생교육 지원, 노인 빈곤 문제 해결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 지원도 있다.

인공지능을 연계한 개인 맞춤 통합 돌봄 서비스 제공,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불균형 심화 대응 강화, 지역 소멸 위기 극복을 위한 맞춤 인구 시책 발굴도 담았다.

경남도는 중장기 인구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해 도민 삶의 질을 개선하고 청년이 머물고 돌아오고 찾아올 수 있는 경남을 실현하는 인구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세부 시행계획을 세워 중앙정부와 시·군과 긴밀히 협조해 민·관이 협력하는 인구정책 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bo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