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올해 첫 FA 계약자는 언제쯤 나올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서울

두산 허경민. 고척 | 박진업기자 upandup@sportsseoul.com



[스포츠서울 남서영 인턴기자] FA 시장이 본격적으로 개장한 가운데, FA 1호 계약자와 계약 규모, 그리고 FA 미아 발생 여부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KBO는 28일 2021년 FA 승인 선수 16명의 명단을 공시했다. 이들은 29일부터 해외구단을 포함한 모든 구단과 계약할 수 있다. 당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여파로 올해 구단들의 주머니 사정이 여의치 않아 다른 해보다 FA 시장의 열기가 줄어들 것이라 예상됐지만, 복수의 구단들이 물밑 접촉을 펼치고 있다.

이미 지난 2017년 FA 때부터 원 소속팀과 우선 협상 기간이 폐지되면서 구단과 선수들이 서두를 필요는 없어진 상황이다. 하지만 올해는 재자격을 얻는 선수뿐만이 아니라 폭발력 있는 대어급이 있어 지난해와 달리 FA 시장이 뜨거울 전망이다.

지난해에는 KIA에서 롯데로 소속팀을 옮긴 안치홍을 제외하고 나머지 선수들 모두 원 소속팀에 잔류를 택했다. 19명 중 LG 송은범, 오지환, 진해수, 키움 이지영, KT 유한준, 한화 정우람 등 6명만 해를 넘기기 전에 도장을 찍었다. 대어가 없다는 점에서 큰 계약보다는 실리 위주의 계약이 주를 이뤘다.

FA 1호 계약자 탄생일도 점점 늦어지는 추세다. 2017년 FA 계약 1호는 문규현이었다. 2017년 11월 8일 개장한 뒤 그날 바로 롯데의 발표가 났다. 당시 계약기간 2년+1년, 총액 10억원에 계약을 맺었다.

2018년에는 11월 20일 FA 시장 문이 열렸다. 하지만 비교적 빨리 FA 1호 계약자가 나왔던 2017년과는 다르게 장기전의 양상으로 흘렀다. 결국 개장 9일차인 11월 28일 첫 계약자가 나왔다. 당시 NC가 모창민과 3년 17억원 보장, 연간 옵션 1억원을 포함해 총액 20억원(계약금 8억원, 연봉 3억원)에 계약을 맺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는 승인 선수 공시였던 11월 3일 후 열흘 만이 11월 13일에 첫 계약이 나왔다. 포수 이지영이 키움과 잔류 계약을 하며 2020 FA 첫 계약자로 남았다. 최근 몇년 간 FA 1호 계약자의 공통점은 당시 시장에서 대어급은 아니었다는 점, 그리고 셋 모두 원 소속 팀에 잔류했다는 것이다.

아무래도 대어급이나 타 팀으로 이적하는 선수는 여러 팀들과 협상을 할 가능성이 높기에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 더욱이 대어급 선수들은 다른 선수들의 계약 상황을 지켜본 뒤 협상에 여유 있게 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따라 각 팀들은 치열한 눈치 싸움을 벌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2021년 첫 계약 선수는 공시일 기준으로 예전보다는 빨리 등장할 전망이다. 프로야구가 역대 가장 늦은 11월 25일에 끝난 터라, 포스트시즌에서 탈락한 구단들이 예전보다는 빨리 다음 시즌 전력 구상을 마쳤기 때문이다.
namsy@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