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사자 명예훼손' 전두환 오늘 1심 선고..."법정 출석할 것"

YTN
원문보기

'사자 명예훼손' 전두환 오늘 1심 선고..."법정 출석할 것"

속보
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철회 효과 지속, 뉴욕증시 3대 지수 일제 상승 출발
고 조비오 신부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전두환 씨의 1심 선고 공판이 오늘 열립니다.

광주지방법원은 오늘(30일) 오후 2시 '사자 명예훼손'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전 씨의 1심 선고를 내립니다.

그동안 건강상의 이유를 들어 불출석 상태에서 재판을 받아 온 전 씨는 오늘 선고 공판에는 출석 의사를 밝혔습니다.

앞서 검찰은 전 씨에게 징역 1년 6개월을 내려달라고 재판부에 요구했습니다.

전 씨는 지난 2017년 자신의 회고록에서 5·18 당시 헬리콥터 사격을 부인하며, 이를 주장한 고 조비오 신부를 '가면 쓴 사탄', '파렴치한 거짓말쟁이'라고 깎아내린 혐의로 기소됐습니다.

'사자명예훼손'은 허위 사실로 명예를 훼손했을 때 성립하는 범죄이기 때문에, 5·18 당시 헬기 사격이 있었느냐에 대한 재판부 판단에 따라 유죄와 무죄가 갈릴 것으로 보입니다.


오월 단체 등은 1심 선고 공판을 앞두고 전 씨의 진정한 사죄와 재판부의 합당한 처벌을 잇달아 촉구했습니다.

나현호 [nhh7@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