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5세대 이동통신

장석영 "28㎓ 5G 핵심은 B2B, 신사업·융합서비스 창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오상헌 기자]

머니투데이

장석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은 24일 “향후 28㎓ 대역 주파수가 활용되는 다양한 5G(5세대 이동통신) 융합 서비스의 발굴·실증 확산을 통해 B2B(기업간거래) 레퍼런스(참조 사례)를 조기에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장 차관은 24일 영상회의로 열린 제4차 범부처 민·관 합동 ‘5G+ 실무위원회’에서 “5G는 이동통신 시장(B2C)에 국한됐던 4세대 이동통신(LTE)과는 달리 산업 간 융합을 통한 B2B 기반 신산업·서비스 창출이 핵심“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이번 실무위는 지난해 4월 세계 최초 5G 상용화 이후 민·관의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15대 5G+ 전략산업을 본격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것이다.

실무위는 장 차관을 위원장으로 12개 관계부처 담당 실·국장과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 삼성전자, LG전자 등 스마트폰 제조사 임원을 포함한 민간위원 19명으로 구성돼 있다.

정부가 지난 4월 발표한 10대 5G+ 핵심산업은 네트워크 장비, 차세대 스마트폰, VR·AR 디바이스, 웨어러블 디바이스, 지능형CCTV, (미래형)드론, (커넥티드)로봇, 5GV2X, 정보보안, 엣지컴퓨팅 등이다. 5대 5G+ 핵심서비스는 실감콘텐츠, 스마트공장, 자율주행차, 스마트시티, 디지털 헬스케어다.

실무위는 2021년 5G+ 전략 추진계획을 보고하고 주요 전략산업별 추진 성과를 점검했다. 정부는 실무위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달 '5G+ 전략위원회'를 열어 5G+ 전략 실행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이다.

오상헌 기자 bborirang@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