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슈 강제징용 피해자와 소송

'무한도전' 울린 강경남 할머니 별세…日우토로 마을 1세대 '강제징용 산증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지성 기자]
머니투데이

'강제징용 역사의 산 증인'으로 일본 우토로 마을을 지켜온 강경남 할머니가 향년 95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강경남 할머니 생전 모습.(근로정신대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 제공)2020.11.23 /뉴스1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제징용 역사의 산증인'으로 일본 우토로 마을을 지켜온 재일동포 강경남 할머니가 별세했다. 향년 95세.

23일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과 지구촌 동포연대 등에 따르면 강경남 할머니는 지난 21일 오후 95세 나이로 별세했다.

고인은 경남 사천군 용현면 출신으로 8살 때 강제 징용된 아버지의 뒤를 따라 가족과 함께 일본으로 이주했다. 18살에 결혼해 해방 직전인 1944년 일본 교토부 우지시에 있는 우토로 마을에 이주해 재일동포 1세대로 마을 지키기에 앞장섰다.

우토로 마을은 일본에서 '재일동포 차별의 상징'으로 통하는 곳이다. 일제 강점기인 1941년 일본이 군사비행장 건설을 위해 동원한 1300여명의 조선인들이 모여 살기 시작한 게 우토로 마을의 출발이었고, 광복 후 고국으로 돌아가지 못한 조선인들이 일본인들의 빈집에 자리를 잡고 살면서 조선인 마을이 형성됐다.

우토로 마을에 살던 동포들은 일본 정부의 차별과 탄압에도 우리 말과 문화를 잊지 않기 위해 노력했다. 1987년 일본 정부가 몰래 매각을 추진하면서 우토로 마을 주민들이 강제 철거 위기에 몰리기도 했다. 당시 한국인과 재일동포 등이 성금을 모아 전달해 이 성금으로 땅을 구입하면서 보금자리를 마련할 수 있었다.

고인은 2015년 MBC 예능프로그램 '무한도전'의 '배달의 무도' 편에 출연해 재일동포 차별의 아픔을 전하기도 했다. 당시 우토로 마을을 찾은 개그맨 유재석과 하하,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강 할머니를 만나 눈시울을 적셨다.

고인의 장례는 코로나19를 고려해 가족장으로 치른다. 고인이 과거 거주했던 집에 49일간 유골을 안치하고 빈소를 마련한다.

지구촌동포연대는 49재를 지내는 동안 한국에서도 고인에 대한 애도의 마음을 모으기 위한 추모 모금을 진행한다. 모금액은 빈소 근조꽃바구니 구매와 유족에게 조의금을 전하는 데 쓰인다.

김지성 기자 sorry@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