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스가 만나는 박지원, 강제징용 해법 찾을까…바이든 양국 현안 개입 가능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일 정상회담 회담 특사 역할 관측…김진표 의원도 12일 방일 예정

과도기 美 행정부, 한일 정부·정치권 잇따라 접촉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미 대선에서 승리를 확정지은 조 바이든 민주당 당선인이 '한ㆍ미ㆍ일 3국 공조강화' 명분을 내세워 경색된 한일관계에 적극 개입할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한일 양국의 정부와 정치권이 잇따라 물밑 작업에 나서고 있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은 일본을 방문해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 회동을 조율하고 있으며 한일의원연맹 회장을 맡은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조만간 일본을 방문할 예정이다.


10일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박 원장은 전일 일본을 방문하고 오랜 친분이 있는 니카이 도시히로 자민당 간사장과 회담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아베 정부 당시 양국 관계 경색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사실상 중단됐던 고위급 교류가 스가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성사된 것이다. 일각에서는 박 원장이 사실상 스가 총리 취임 후 첫 한일 정상회담 성사를 위한 특사 역할에 나섰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박 원장이 직접 전달할 가능성도 높다.


박 원장은 니카이 간사장에 이어 스가 총리를 예방하기 위한 일정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원장의 스가 총리 예방은 바이든 당선인이 내년 1월 취임 이후 3국 공조를 내세워 한일 양국의 현안에 적극적으로 개입할 가능성에 대비한 사전 정지 작업의 성격으로 풀이된다. 미국 바이든 정부 주도로 한일 관계 개선 압박이 시작될 경우를 감안해 일제 강제징용 문제, 수출규제 문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ㆍ지소미아) 문제 등 현안의 입장 조율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최은미 아산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바이든 정부는 동맹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한일관계에 관여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자유주의 국제질서의 회복과 동맹과의 다자협력 재개 그리고 트럼프 행정부와의 차별화 등을 감안할 때 한일 갈등을 해결하고 싶어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는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박 원장의 방일에 대해 일본측에서는 관계개선의 실마리를 찾는다고 생각하고 있다"면서 "특히 바이든이 당선됐기 때문에 오마바 때와 같은 관계 개선 요구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상호 이견을 좁히는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정치권에서는 복잡한 한일 현안을 "일괄 타결 해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나오기 시작했다. 한일의원연맹 회장을 맡은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오는 12일부터 2박3일 일정으로 여야 의원 6명과 함께 일본을 방문할 예정이다. 내년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교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올림픽 교류협력 특별위원회' 설치, 산적한 현안을 일괄 해소하는 데 기여하겠다는 의지다.


김 의원은 일본 아사히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한일 양측의 정치적 결단이 필요하다. 징용공 문제뿐만 아니라 경제문제 등도 포함한 패키지로 해결하고 싶다"면서 양측이 양보해 해결방안을 만들고 국민의 이해를 구해 설득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부연구위원도 미국 바이든 행정부 본격 출범에 앞서 "한국 정부는 대외적으로는 북한문제를 포함해 미국의 동북아시아 정책을 명확히 파악하고 우리의 원칙과 입장을 이해 시키는 동시에 대내적으로는 일본문제 해결을 위한 국민적 이해를 얻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