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강제징용 피해자와 소송

"박지원 국정원장 내주 방일 조율…징용 판결 등 현안 협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내주 일본을 방문해 일본 정부 고위 관계자와 회담하는 방향으로 조율 중이라고 일본 민영방송 TBS가 3일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보도대로 박 원장이 일본을 방문하면 다키자와 히로아키 내각정보관, 니카이 도시히로 집권 자민당 간사장 등과 면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각정보관은 일본의 중대 정책에 관한 정보를 수집·분석해 총리관저에 보고하는 조직인 내각정보조사실의 장입니다.

박 원장은 2000년 문화관광부 장관 시절 당시 운수성 장관이던 니카이와 한일 교류 등을 위해 협력하면서 친분을 쌓았고 박 원장이 과거 대북 송금 사건으로 수감됐을 때 니카이가 면회하고 내복을 보낼 정도로 두 사람이 긴밀한 관계를 유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니카이는 스가 요시히데 정권이 발족하도록 '킹 메이커' 역할을 하기도 했으며 한일 양국 정부의 연결고리 역할을 할 수 있는 인물로 꼽힙니다.

TBS는 박 원장이 일제 강점기 징용 판결이나 수출규제 등 한일 간 현안에 관해 일본 측과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습니다.

그러나 국정원 측은 박 원장의 방일 보도에 대해 "확정된 바 없다"고 밝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유영규 기자(ykyou@sbs.co.kr)

▶ [2020 미국 대선 특집] 트럼프 vs 바이든
​▶ [뉴스속보] 코로나19 재확산 현황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