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강제징용 피해자와 소송

韓日 첫 국장급 협의서 '강제징용' 입장차 팽팽…'대화' 공감대는 마련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9일 스가 日총리 출범 후 첫 한일 국장급 협의

日 "일본기업 자산 현금화, 심각한 상황 초래할것"

韓 "일본 정부와 소송 기업이 문제해결 적극 나서야"

이데일리

다키자키 시게키(瀧崎成樹)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이 29일 오전 외교부청사에 들어서고 있다 (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보겸 정다슬 기자]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취임 이후 처음으로 열린 한일 국장급 협의에서 양측이 최대 현안인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대한 입장차를 여전히 좁히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대화로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공감대는 형성했다는 평가다. 스가 신(新) 내각의 탄생을 계기로 나빠질 대로 나빠진 한일관계 개선의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는 데 양측 모두 동의한 것으로 풀이된다.

29일 니혼게이자이(닛케이)에 따르면 다키자키 시게키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은 이날 서울에서 열린 한일 외교국장급 합의와 관련해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해 일본이 받아들일 수 있는 해결책을 강구할 것을 한국 측에 촉구했다”고 말했다. 다카자키 국장은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 국장을 만나 강제징용 판결과 이로 인해 촉발된 수출규제 등 양국의 현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강제징용 일본기업 자산) 현금화는 지극히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 것이며 반드시 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오카다 나오키 일본 관방부장관도 같은 날 오후 기자회견에서 “(한국 대법원) 판결이 나오고 2년이 지났는데도 문제 해결에 이르지 못한 것은 지극히 유감”이라며 한국 측에 일본이 받아들일 수 있는 해결책을 조속히 제시하도록 계속 요구할 것이라며 기존의 입장을 반복했다.

이에 김 국장은 강제징용 문제에 대한 한국 정부의 입장을 설명하고 일본 정부와 소송 기업들이 문제 해결에 있어 보다 성의있는 자세를 보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일본 정부가 반도체 수출규제를 조속히 철회할 것을 요구하는 동시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에 대한 한국 측의 우려도 강조했다.

이처럼 이번 협의에서 양측은 서로의 입장을 재확인하는 데 그쳤지만, 외교당국 간 의사소통을 계속하겠다는 방침은 확인했다. 한국 외교부 당국자는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대한 양측의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지만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어가자는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했다. 이 당국자는 스가 총리 취임 이후 첫 국장급협의에서 달라진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의지의 수준이 좀 더 높아졌다”고 했다.

한편, 이 당국자는 협의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언제 결정되는지에 대해서는 “그 이야기는 없었다”며 “일본 내에서도 수산물협회 등 반대가 심하기 때문에 결정하는 데 부담이 클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