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강제징용 피해자와 소송

日 외무성 국장 내일 방한…강제징용 배상·수출 규제 등 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다키자키 시게키 국장, 28~30일 방한

김정한 외교부 아태 국장 등 회담 예정

스가 총리 취임 이후 첫 외교당국 회담

NHK "악화한 양국 관계 개선 방안 모색할 듯"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한·일 외교당국이 스가 요시히데 총리 취임 이후 처음으로 만난다. 한·일 갈등 현안인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일본의 수출 규제 문제 등이 논의될 전망이다.

일본 NHK는 27일 다키자키 시게키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이 28일부터 사흘 일정으로 방한한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일제 징용 피해자 배상 소송 문제로 악화한 한·일 관계 개선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보도에 따르면 다키자키 국장은 28~30일 방한 중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 국장 등을 만날 예정이다. 외교부는 이같은 보도를 확인했다.

한·일 외교당국의 국장급 만남은 지난 6월 24일 화상으로 진행된 이후 약 4개월 만이다. 양측이 실제 얼굴을 맞댄 것은 코로나19 확산 이전인 2월 6일 서울에서가 마지막이다.

이번 회동에서 외교부는 한국 정부가 일본이 문제 삼은 수출통제 체계를 개선했는데도 일본이 부당한 수출규제를 여전히 유지하고 있는 것에 대한 문제를 제기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NHK는 다키자키 국장이 이번 방한을 계기로 한국 정부에 ‘국제법 위반’을 조속히 시정하도록 재차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한국 대법원이 2018년 10월 징용 피해자들에게 위자료를 지급하라고 최종 판결한 것은 1965년 체결된 한일청구권 협정에 위배되는 것으로 국제법에 어긋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NHK는 한국 정부가 징용 소송 문제에 적절히 대응하지 않으면 한국이 의장국을 맡아 연내 개최하는 한중일 정상회의에 스가 요시히데 총리가 참석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데일리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