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2 (금)

이슈 차기 WTO 사무총장 선출

문 대통령, 덴마크ㆍ인도 정상과 통화…유명희 지지 당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투데이

문 대통령, 인도 총리와 통화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청와대에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통화하고 있다. 2020.10.21 [청와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2020-10-21 17:37:48/<저작권자 ⓒ 1980-2020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덴마크ㆍ인도 정상과 전화 통화를 갖고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거 결선을 앞둔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에 대한 지지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21일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의 통화에서 “차기 WTO 사무총장은 국적보다 자질, 다자주의에 대한 진정성과 정치적 영향력을 갖춘 후보여야 한다”면서 “유 본부장이야말로 통상 분야 전문성과 함께 현직 통상 장관으로서 구축한 네트워크, 정치적 리더십을 고루 갖춘 후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간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WTO 개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적임자”라고 강조하며 유 본부장을 지지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인도ㆍ덴마크 총리는 유 본부장의 결선 진출을 축하하고, 선전을 기원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프레데릭센 총리와의 통화에서 내년 한국에서 열리는 제2차 '녹색성장과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정상회의에 제1차 P4G 개최국이자 환경 분야 모범국인 덴마크의 관심과 협력을 요청했다.

모디 총리와의 통화에서는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인 한국과 인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은 물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협력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모디 총리는 한국이 코로나에 성공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며 축하 메시지로 화답했다.

[이투데이/유혜은 기자(euna@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