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이슈 '베를린 소녀상' 철거 위기

외교부 "독일 소녀상 철거 문제, 현지와 소통하며 가능한 노력 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후 상황에 대해서도 예의주시 하고 있어"

뉴스1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독일의 '평화의 소녀상' 철거 명령 철회 촉구서를 전달하기 위해 14일 서울 중구 주한 독일대사관으로 향하고 있다. 2020.10.12/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나혜윤 기자,민선희 기자 = 외교부는 15일 독일의 '평화의 소녀상' 철거 문제와 관련해 "현지와 소통하는 등 가능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재웅 외교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비문을 수정하는 타협안을 미테구청이 수용하는 것으로 철거 명령이 보류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 과정에서 외교부의 역할이 있었는가'라는 질문에 이렇게 밝혔다.

이 부대변인은 "정부는 베를린 소녀상의 인위적 철거를 위한 일본 정부의 관여가 스스로 밝힌 책임 통감과 사과·반성의 정신에 역행하는 것이라는 분명한 메시지 발신(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부대변인은 외교부가 독일 외교당국이나 미테구청을 통한 직접적인 협상, 혹은 의견 발신 등에 대한 과정에 대해선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을 자제하겠다"며 "양해 바란다"고 즉답을 피했다.

외교부 당국자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후 상황에 대해서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어떻게 진행되는지, 우리 정부의 조치 및 입장에 대해서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미테구는 소녀상이 국제적인 전쟁 피해 여성 인권의 문제라는 점을 인정해 지난해 7월 설치를 허가했다. 그러나 일본 측의 반발이 거세자 지난 7일 소녀상 설치를 주관한 현지 한국 관련 시민단체인 코리아협의회에 철거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이후 코리아협의회가 소녀상 철거 명령에 대한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제출하면서 일단 철거는 보류된 상황이다.
freshness410@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