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슈 '베를린 소녀상' 철거 위기

‘베를린 소녀상’ 철거 일단 보류… “대화로 절충안 찾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민단체, 효력정지 가처분신청

이용수 할머니 “일본 정신 못 차려”

獨대사관 찾아 철회촉구서 전달

세계일보

지난 13일 독일 수도 베를린에서 시민들이 거리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에 대한 당국의 철거명령에 항의하기 위해 미테구청 앞에서 집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근 독일 수도 베를린에 설치됐다가 일본 정부 항의로 철거 위기에 놓였던 ‘평화의 소녀상’이 일단 유지될 수 있게 됐다. 독일 관할 구청이 13일(현지시간) “대화로 해법을 찾자”는 입장을 밝히면서 변화의 여지가 생겼다. 일본이 독일을 민족주의로 압박했다면, 소녀상을 지키기 위한 시민단체 등은 보편주의로 맞선다는 전략이다.

베를린 미테구청은 이날 발표한 보도자료에서 소녀상 철거 명령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이 접수됨에 따라 “내일인 철거 시한이 더 이상 적용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슈테판 폰 다셀 미테구청장은 “철거 보류로 확보된 시간 동안 절충안을 찾고, 모두가 만족하는 방향으로 기념물을 설계하는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미테구와 소녀상 관련 시민단체 간의 협의 테이블은 조만간 마련될 예정이다.

미테구의 허가로 지난달 말 소녀상이 세워지자 일본은 전방위로 독일을 압박하며 철거를 요구했다. 관방장관, 외무상, 주독 일본대사관이 나서 지역 당국에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소녀상 지키기에 나선 베를린 시민과 교민은 일본군 위안부에 대해 ‘전쟁 피해 여성 문제’라는 보편적 가치를 내세웠다. 코리아협의회는 40여개 현지 시민단체와 연대에 나섰다. 미테구의 이날 태도 변화는 보편주의가 통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는 14일 국회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계 양심의 수도 독일 베를린의 소녀상을 철거해선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할머니는 “평화의 소녀상은 세계 역사와 인권 문제 해결의 상징이자 피해자 할머니들의 한과 슬픔, 후세 교육의 심장”이라며 “소녀상 철거 주장은 나쁜 행동이며 역사의 죄인”이라고 밝혔다. 독일에 대해 “일본과 같은 2차 세계대전 패전국이지만 아직도 정신을 못 차린 일본과 다르게 반성하고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는 것에 앞장선 나라”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 할머니는 회견 후 주한 독일대사관을 방문해 철거명령 철회 촉구서를 전달했다. 기자회견에 동행한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은 앞서 열린 제1461차 정기 수요시위에서 “평화의 소녀상은 국가 간 갈등이 아닌 보편적 여성 인권의 표상이자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소중히 하는 전 세계 시민들의 벗”이라고 목청을 높였다.

세계일보

국회 간 이용수 할머니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운데)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독일 베를린 평화의 소녀상 철거 명령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이 할머니, 더불어민주당 양기대 의원. 허정호 선임기자


광복회도 이날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미테구청장 앞으로 소녀상 철거명령 취소를 요구하는 공문을 보냈다.

정지혜·유지혜 기자 wisdom@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