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이슈 '베를린 소녀상' 철거 위기

이용수 할머니 “세계 양심 수도 베를린서 소녀상 철거 안 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교육의 심장인 소녀상 철거를 주장하는 것은 나쁜 행동…역사의 죄인’

세계일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14일 오후 독일 베를린 미테구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 철거 명령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마친 뒤 주한 독일대사관으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는 14일 “세계 양심의 수도 독일 베를린에서 평화의 소녀상 철거는 안 된다”고 호소했다.

이 할머니는 이날 오후 국회 본관 앞 분수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피해자 할머니의 한과 슬픔이요, 후세 교육의 심장인 소녀상 철거를 주장하는 것은 나쁜 행동이며 역사의 죄인이 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독일도 2차 세계 대전 패전국이지만 일본과 다르게 반성하고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는 것에 앞장선 나라"라며 "철거 주장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독일의 소녀상은 한국뿐 아니라 네덜란드, 아시아 피해자들을 위한 것이기도 하기에 절대로 베를린에 세워져 있어야 한다”며 “일본은 아직도 정신을 못 차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베를린시는 13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논란이 된 ‘평화의 소녀상’은 당분간 그 자리에 있을 것”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발표했다. 관할 미테구(區) 측은 “소녀상의 해체 시한은 더 이상 적용하지 않겠다”며 당분간 동상 설치를 허용하기로 했다.

또 미테구청은 “이같은 맥락에서 (소녀상과 관련한) 추가적인 결정은 보류하고 행정법원에 대한 평가를 기다리겠다”고 부연했다.

슈테판 폰 다셀 미테구청장은 “우리는 이 복잡한 논쟁에 연루된 모든 관계자들의 입장과 우리의 입장을 철저히 따지기 위해 충분한 시간을 들이겠다”며 “코리아협의회의 이익과 일본의 이익을 고려해 정의를 행할 수 있는 절충안이 도출되길 바란다”고 했다.

이어 “관계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기념관을 구상하는 것 역시 환영할 일이다”고 밝혔다.

베를린시는 또 “우리는 시간, 장소, 원인을 불문하고 여성을 상대로 가한 모든 형태의 성폭력을, 특히 무력 충돌이 벌어진 공간에서 벌어진 이같은 폭력을 규탄한다”고 덧붙였다.

김경호 기자 stillcut@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