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추미애 아들 군복무 진실공방

추미애 "아들휴가, 보좌관 스스로 연장요청…지시 안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추미애, 법사위 국감서 '아들휴가' 재차 해명

"아들이랑 연락취해달라는 것…지시 안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대한법률구조공단,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정부법무공단, 이민정책연구원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0.12.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재환 기자 =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아들의 군 휴가 의혹과 관련해 보좌관이 스스로 연장을 요청한 것일 뿐, 자신이 지시한 사실은 없다고 다시 해명했다.

추 장관은 12일 오전 국회에서 진행된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등을 상대로 한 국정감사에서 이 같이 밝혔다.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은 추 장관이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아들 서모씨의 휴가와 관련해 보좌관과 연락하지 않았다고 말했지만, 검찰 수사 자료에는 추 장관이 보좌관과 카카오톡 메시지를 주고받은 것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 추 장관은 "거짓 진술을 하지 않았다. 제가 법령을 위반하거나 부정한 청탁을 지시하지 않았다"라며 "카카오톡에 이런 문자가 있었다는 것은 휴대전화가 포렌식이 돼서 나와 아는 것일 뿐 그것을 기억하지 못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것을 보면 보좌관에게 전화번호를 전달했다고 돼 있지만, 지원장교님이라고 돼 있다"면서 "아는 사람을 지시 차원에서 전달했다면 번호가 지원장교, 대위라고 돼 있을 것이지 '님'자가 없다"고 설명했다.

추 장관은 "맥락을 다 보면 '아들이랑 연락 취해주세요'라고 돼 있지, 보좌관한테 지시한 게 아니지 않느냐"며 "보좌관이 스스로 한 번 더 연장해달라고 요청해놓은 상황이라고 답변이 나온다. 지시를 했다면 지시 이행 문자가 와야겠지. 스스로 한 번 더 연장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답변하니까 제가 지시를 안 했다는 것을 완벽하게 알 수 있는 문장이다"고 강조했다.

전 의원은 '당시 아들과 통화한 사실은 있느냐'고 물었고 추 장관은 "아들과 통화한 기억은 없다. 아마 없을 것"이라고 대답했다.

또 전 의원은 '대정부질문 때 6월14일, 21일, 25일 보좌관에게 군부대 관계자에게 전화 지시한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25일 보좌관으로부터 보고받은 사실도 없느냐'고 재차 질의했고 추 장관은 "기억은 못 한다. 분명한 것은 아들이 실제 아팠고 관련 규정에 따라 아들은 병가를 받을 수 있는 입장에 있었고 제가 무엇을 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답변했다.

질의 과정에서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이 "과거 어떻게 전부 기억하느냐"고 말하자 국민의힘 의원들이 반발하면서 감사가 중단됐다.

앞서 서울동부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김덕곤)은 지난달 28일 추 장관과 그의 아들 서씨 등을 무혐의 처분했다. 검찰은 수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서씨의 휴가 연장 등과 관련해 추 장관과 보좌관이 대화를 주고받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cheerleader@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