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홍콩 보안법 통과

100일 지난 홍콩 보안법… 대만으로 떠나는 홍콩인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화운동 활동가, 보안법 시행 등으로 홍콩 탈출도

대만도 불안해 영국·호주 등으로 떠날 계획도

세계일보

지난 1일 중국 국경절 기간에 중국 당국에 의해 억류된 홍콩 활동가 12명의 석방을 요구하기 위한 시위를 벌이고 있다. 홍콩=AP연합뉴스


20대 잭찬(가명)은 지난해 홍콩의 반정부시위에 가담한 후 경찰의 추적을 받았고, 올해 초 관광비자로 대만으로 건너갔다. 정식으로 취업을 하지 못해 몰래 식당에서 취업해 일주일에 100달러(약 11만5000원)씩을 벌어 생활했다. 이후 대만 정부가 홍콩인의 이주를 돕는 ‘대만홍콩서비스교류판공실’을 개설하자, 이곳의 도움으로 영주권을 취득한 뒤 최근엔 대학에 입학했다. 찬은 “홍콩 시위에 참여했던 이들이 나와 같은 대학에 입학했다“며 “대만 체류를 신청하는 과정에서 어떤 장애도 없었다”고 밝혔다.

홍콩에서 지난해 민주화 시위 이후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이 시행되는 등 정치적 불안정이 커지자 잭찬과 같이 대만으로 이주하는 홍콩인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홍콩 보안법이 시행된 지 100일이 지나면서 홍콩인들의 혼란은 커지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등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대만으로 건너간 홍콩인은 4596명이고, 영주권으로 취득한 홍콩인은 1057명이다. 지난 한 해 5858명이 건너가고, 1474명이 영주권을 취득했다. 올해는 8월까지지만 지난해 전체의 78.5% 수준으로 작년보다 대만으로 건너가는 홍콩인이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2018년엔 4148명이 대만으로 갔고, 1090명이 영주권을 얻었다.

지난 6월30일 홍콩 보안법이 시행된 이후 홍콩의 민주화운동 활동가들에 대한 경찰의 압박이 높아져, 이들은 홍콩을 떠나는 것을 고려하고 있고, 관련 기관에 문의도 증가하고 있다.

다만, 대만 역시 중국의 입김으로 홍콩인을 받아들이기 위해 대대적인 활동을 하기엔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 대만이 홍콩인을 받아들이기 위한 난민법 등을 제정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오지만, 양안 갈등속 중국이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도 있어 15년전 발의된 후 대만 입법부에 통과하지 못하고있다.

이에 대만에 정착한 홍콩인들중 일부는 영국 등 외국으로 나가는 것도 고려중이다. 중국의 영향으로부터 대만도 안전하지 않을 수 있어 대만을 중간 정착지로 삼겠다는 것이다. 영국 국적으로 가진 홍콩인 290만명의 경우 내년부터 영국에 정착할 수 있다. 영국과 호주, 캐나다는 자국으로 오는 홍콩인들을 받아들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세계일보

홍콩의 민주화운동가 등을 돕는 대만의 한 레스토랑 모습. 사우트차이나모닝포스트 제공


한편, 미국의 개인 금융투자 자문 웹사이트인 풀닷컴을 운용하는 모틀리풀이 “불확실성의 증가”를 이유로 홍콩시장 철수를 발표했다.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모틀리풀 홍콩의 대표 분석가 헤이예스 챈은 지난해 반중(反中) 시위를 시작으로 홍콩보안법 제정, 미중 긴장 고조 등의 요인으로 향후 홍콩사업 전망이 어려워져 철수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1993년 미국에서 창업한 모틀리풀은 전세계 개인 투자자를 대상으로 유·무료 투자 정보를 제공하는 회사로, 홍콩에는 2018년에 진출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모틀리풀의 철수가 단순히 사업 실패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베이징­=이귀전 특파원 frei5922@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