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정부 VS 의료계 첨예한 대립

'사과' 없이 "국시 보겠다"는 의대생 구제될까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의협, 25일 강도태 보건복지부 차관과 면담
24일엔 한정애 보건복지위원장과도 만나


파이낸셜뉴스

서울 동작구 흑석역 앞에서 중앙대 의대생들이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 등 계획과 관련, 의료정책 정상화를 촉구하는 침묵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박범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국시(의사 국가고시)를 보겠다"며 뒤늦게 입장을 선회한 의대생 구제에 대한의사협회까지 나섰다. 사과는 빼놓은 채 국시를 응시하겠다는 입장만 밝힌 의대생들에게 국민적 반감이 큰 상황에서 정부가 어떻게 대응할지 관심이 쏠린다.

25일 오전 강도태 보건복지부 차관이 서울 한 호텔에서 최대집 의협 회장과 만난 것으로 확인됐다. 의협 차원에서 의대생들의 국시 응시를 위해 보건복지부가 나서달라는 요청을 전달하는 게 만남의 목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최 회장은 "본과 4학년들의 의사 국가시험 응시는 국가 보건의료 인력 수급에 있어 매우 중대한 문제"라며 "신규 의사 인력이 의료기관으로 투입되지 못하면 결국 국민 건강에까지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 회장은 전날인 24일에는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인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만나 같은 내용을 언급하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의장은 국민 여론과 다른 국가시험과의 형평성 문제를 들어 제안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국시 실기시험엔 응시대상 3172명 중 446명만이 응시했다. 전체의 14%에 불과해 가뜩이나 OECD 평균보다 적은 의사인력 신규 배출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

의사수 증원 등 정부 의료개혁 정책에 반발해 동맹 휴학 및 국시 거부를 이어온 전국 40개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본과 4학년 대표들은 지난 24일 성명을 내고 "국시에 응시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된 대국민 사과 요구에 대한 응답은 없었다.

이에 대해 정부는 스스로 기회를 거부한 의대생들에게 추가시험 응시기회를 줄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상태다.

pen@fnnews.com 김성호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