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日스가, 트럼프와 20여분 통화…트럼프 "24시간 언제든 전화하라"(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일 동맹, 역내 평화와 안정 기반"

"북한·코로나19 문제 등 협력하자"

뉴시스

[도쿄=AP/뉴시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2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회담을 하고 미국과 일본의 동맹 발전을 촉구했다. 사진은 지난 16일 스가 총리가 취임 후 첫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2020.9.2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양소리 기자 =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2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회담을 하고 미·일 동맹 관계의 발전을 촉구했다. 또 양국 동맹을 통한 역내 평화와 안정을 논의했다.

일본 공영방송 NHK는 지난 16일 취임한 스가 총리가 이날 오후 9시30분부터 약 20분 동안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스가 총리는 이날 오후 7시께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의 전화를 시작으로 세계 정상 외교에 시동을 걸었다.

스가 총리는 전화를 마친 후 관저에서 기자들과 만나 "트럼프 대통령은 함께 미·일 동맹을 발전시키자고 요청했다"며 "나 역시 미국과의 동맹은 역내 평화와 안정을 위한 기반이라고 답하며 서로 노력할 것을 당부했다"고 전했다.

스가 총리는 이어 "북한 문제를 비롯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등에 긴밀한 협력을 논의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24시간 언제든지 무슨 일이 있다면 전화해 달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스가 총리는 "나 역시 트럼프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에 동의한다고 밝혔다"며 상당히 우호적인 회담이 이어졌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각국 정상과의 전화 회담을 통해 일본의 입장을 전달했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정상들과) 협력을 심화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스가 총리는 오는 22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시작되는 75회 유엔총회 일반 토론 연설을 통해 첫 정상외교 무대에 오를 예정이다.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 신문에 따르면 스가 총리는 화상 회의 형태로 열리는 유엔 총회에 보낼 약 10분 분량의 비디오 연설을 지난 19일 녹화했다.

스가 총리는 연설에서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 등을 언급했다고 니혼게이자이는 전했다. 스가 총리의 첫 유엔 연설은 오는 26일 공개된다.

일본 정부는 또 내달 초 도쿄에서 미국, 일본, 호주, 인도 등의 4개국 외교장관 회담를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자리를 통해 스가 총리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등을 직접 만날 것으로 보인다.

◎공감언론 뉴시스 sound@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