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윤미향 기소에 野 “늦었지만 사필귀정”…민주당은 당원권 정지 작업 착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0일 택배노동자 과로사 실태조사 결과발표 및 대책마련 토론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9.10/뉴스1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검찰이 14일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을 사기, 횡령 등 6개 혐의로 불구속 기소한 것에 대해 국민의힘은 “늦었지만 사필귀정”이라고 반응했다. 반면 민주당은 공식 반응을 내놓지 않고 침묵했다.

국민의당 김은혜 대변인은 “정권의 허물을 덮고자 하는 문재인 정부의 농단에도 사기, 업무상 횡령과 배임, 기부금법 위반 등 일일이 나열할 수 없는 윤 의원의 중대 범죄의혹을 무마할 수는 없었다”며 “향후 재판과정에서 윤 의원의 범죄 사실에 대한 합당한 처벌이 내려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민주당을 겨냥해 “가짜 뉴스, 역사 왜곡이라며 그동안 윤 의원을 감싸왔던 민주당은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며 “역사의 아픔이자 온 국민의 아픔이었던 위안부 이용수 할머니에게 토착 왜구, 치매 등 감당할 수 없는 잔인한 공격이 이뤄진 데 대해서도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곽상도 의원은 검찰의 부실 수사를 주장했다. 곽 의원은 “윤 의원이나 남편, 친정아버지 명의로 취득한 부동산 자금 출처도 조사하지 않았고 마포 쉼터 소장의 사망 경위도 없다”며 “보조금 사기 3억 원과 심신장애 상태인 위안부 할머니 돈 8000만 원을 기부 받아 사실상 가로챈 범죄사실만 하더라도 구속감이지만, 검찰은 영장 청구를 시도하지도 않았다”고 비판했다.

반면 민주당은 반응을 자제 하면서도 윤 의원의 당원권 정지 작업에 착수했다. 민주당 당헌에 따르면 부정부패와 관련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당직자는 기소와 동시에 당원권이 정지된다. 이날 오후 2시에 열린 본회의에 참석했다가 기소 소식에 황급히 본회의장을 떠난 윤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기소로 인해 더 이상 당에 부담을 줘서는 안된다는 생각”이라며 “모든 당직에서 사퇴하고 일체의 당원권을 행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상준기자 alwaysj@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