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윤미향 기소에…신중한 여당, 목청 높이는 야당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 의원 “모든 당직 사퇴, 당원권 행사 않겠다” 밝혀

한겨레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검찰이 14일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을 지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보조금관리법, 기부금품법 위반 등 6가지 혐의로 불구속 기소한 데 대해 여야는 엇갈린 반응을 나타냈다.

민주당 관계자들은 “내용을 확인해봐야 한다”며 신중한 자세를 보인 반면, 국민의힘 등 야당은 민주당이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미향 의원은 “모든 당직에서 사퇴하고 일체 당원권을 행사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냈다.

민주당은 검찰이 이날 오후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와 정의연 이사장을 지낸 윤 의원에게 보조금관리법 위반, 준사기, 지방재정법 위반, 기부금품법 위반, 업무상 횡령, 배임 등 6가지 혐의를 적용해 불구속 기소 결정을 내렸지만, 공식 논평을 내지 않았다. 민주당 대표실 관계자는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검찰의 기소 의견에 대한 내용을 살펴봐야 한다. 이미 이낙연 대표는 시민운동의 도덕성이 훼손됐다는 측면에서 윤 의원 관련 논란을 엄중히 보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고 했다.

당 지도부 역시 “윤 의원에게 적용할 당헌 등을 두루 검토하고 있다”며 말을 아꼈지만, 이날 저녁 윤 의원은 돌연 페이스북 메시지를 내어 “검찰이 덧씌운 혐의가 소명될 때까지 모든 당직에서 사퇴하고, 일체의 당원권을 행사하지 않으며, 오직 당원으로서 의무에만 충실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개인의 기소로 더이상 당에 부담을 줘서는 안 된다”며, 당직은 물론 대의원으로서의 투표권 등을 내려놓고 일반 당원 자격으로만 남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야당은 즉각 공세를 취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대변인 논평을 내어 “정권의 허물을 덮고자 하는 문재인 정부의 농단에도 사기, 업무상 횡령과 배임, 기부금품법 위반 등 일일이 나열할 수 없는 윤 의원의 중대범죄 의혹을 무마할 수는 없었다”며 “공천 과정에서 윤 의원을 비롯해 양정숙 의원, 김홍걸 의원 등의 불미스러운 일로 국민들에게 상처를 준 것도 모자라, ‘가짜뉴스’ ‘역사 왜곡’이라며 그동안 윤 의원을 감싸왔던 민주당은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노지원 기자 zone@hani.co.kr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네이버 채널 한겨레21 구독▶2005년 이전 <한겨레>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