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레바논 베이루트 대폭발

유엔재판부, "하리리 레바논총리 암살에 주범 1명만 유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종범 3명은 증거 불충분으로 무죄…궐석 재판으로 진행돼

뉴시스

[레이드센담=AP/뉴시스] 18일 네덜란드 헤이그 인근에 설치된 레바논 라피크 하리리 전총리 암살에 관한 유엔지원 특별재판부 판결을 앞두고 데이비드 레 재판장 등 3인 판사가 상석에 앉아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재영 기자 = 18일 유엔 지원의 국제 특별재판부는 2005년 라피크 하리리 레바논 총리 암살 사건에 연루되어 궐석 재판을 받아온 4명의 헤즈볼라 요원 중 주범 1명에게 테러 행위 공모 등 6개 혐의에 유죄 판결을 내렸다.

나머지 3명의 종범들은 증거 불충분으로 무죄 판결 받았다.

15년 전 레바논에서 트럭 자살폭탄 공격으로 범인 한 명의 자폭 속에 하리리 총리 등 22명이 사망하고 226명이 부상했다. 유엔 특별재판부는 주범 살림 아이아쉬 등 4명이 자폭범을 배후에서 조종해 총리 등을 암살을 했다고 궐석으로 기소하고 재판을 진행했다.

재판부는 주범 아이아쉬가 "암살팀이 사용한 6개 휴대폰 중 한 개를 소유하는 등 합리적 의심을 넘는 배후 조종 및 공모 죄가 확실하다"고 말했다. 주범은 살인 혐의도 유죄 판결을 받았다. 이날 중으로 나올 형량 선고에서 최고형인 종신형을 받을 수도 있다.

암살 당한 라피크 하리리 총리는 수니파 정치인이며 헤즈볼라는 시아파 무장정파로 레바논 정부 권력을 수니파, 기독교 세력과 공유하고 있다.

이날 앞서 재판부는 판결문을 통해 헤즈볼라 지도부와 시아파인 이웃 시리아 정부가 수니파 하리리 총리를 자살폭탄으로 암살하는 데 연루된 증거가 없다고 말했다.

유엔의 특별재판부는 2014년 네덜란드 헤이그 인근에 설치되었으며 10억 달러에 가까운 비용을 들여 이 궐석 재판을 진행해왔다. 출석한 증인 수가 500명에 가까우며 판결문은 2600페이지에 이른다.

◎공감언론 뉴시스 kjy@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