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5 (월)

이슈 이재명 지사 대법원 판결

'이낙연 추월' 이재명 측 반응은…좋은데 너무 빠르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해진 기자] [the300] 이재명 "지지율? 도민 삶 외 신경쓸 겨를 없다"

머니투데이

(수원=뉴스1) 조태형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오른쪽)가 30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0.7.30/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4일 대권주자 선호조 조사에서 이재명 경기지사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후보를 처음으로 앞지른 가운데 이 지사는 지지율 관련 언급을 삼갔다. 지지율 1위에 오르며 유력 대권주자 자리를 굳히는 분위기지만 표정관리에 들어가는 모습이다.

이 지사 측은 이날 머니투데이 더300에 "이 지사가 지지율 관련해서는 함구하겠단 입장이다"고 말했다.

이 지사 측은 "지사께서 '코로나19(COVID-19) 확진자의 대폭증가와 수해로 도민들의 상심이 큰 상황에서 도민의 삶을 개선하는 것 외에 어떤 것도 신경쓸 겨를이 없다'고 했다"고 전했다.

잇따른 지지율 상승을 바라보는 이 지사 측은 두 개의 표정이 공존한다. 연이은 지지율 상승으로 이재명표 정책과 정치에 힘이 붙는 것에 반가워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본격적인 대선 정국이 아닌 때에 1위에 오르는 등 너무 빠르게 붙는 속도를 경계하는 분위기다.

머니투데이


이날 여론조사 업체 한국갤렵이 지난 11~13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8월 둘째주 차기 정치 지도자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이 지사가 19%로 지지율 1위를 차지했다. 이는 7월 둘째주 조사보다 6%p 오른 수치다.

반면 이 의원은 이 지사보다 2%p 뒤진 17%를 기록, 2위로 내려앉았다. 7개월 연속 20%대 중반을 지키며 선두를 지켰던 이 의원이 처음으로 이 지사에게 1위 자리를 내준 것이다.

이번 조사는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표본을 무작위 추출(집전화 RDD 15% 포함)해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됐다. 응답률은 13%,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갤럽 홈페이지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해진 기자 realsea@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