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때아닌 4대강 공방

4대강 감사 결과에 주호영 "정권이 폄하 의도로 내린 결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홍수 예방 효과나 기능 없다" 감사원 감사 결과
"홍수방제기능이 없다는 토론회 열리면 나갈 것"
한국일보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11일 전남 구례군 문척면 구성마을에서 침수 피해 폐기물을 정리하고 있다. 뉴시스(미래통합당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전국적인 폭우 피해 후 불거진 4대강 '홍수 예방 기능' 논란에 대해 "문재인 정권이 4대강 사업을 폄하고 부정하려고 한다"며 "토론회가 있다면 저라고 나가겠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12일 CBS 라디오 '정관용의 시사자키'와 인터뷰에서 4대강 정비사업에 대해 "홍수 예방 효과나 기능이 없다"고 한 감사원 감사 결과에 "이 정권이 4대강 사업을 의도적으로 폄하하고 부정하기 위해서 그런 결론을 내렸다고 저희는 보고 있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4대강 사업에 대해 "우선 물부족 해결이 가장 큰 목적이었고 거기에 더해 홍수 방지 기능을 더한 것"이라며 "4대강 주변은 토사를 많이 긁어내 물그릇, 물 저장 용량을 엄청나게 키웠다. 그 때문에라도 홍수방지 기능이 많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또 "4대강 보가 물을 가두어놓는 것이 아니고 필요하면 전면 개방이 되는 것"이라며 "과학적으로 조절해서 보내면 오히려 홍수가 안 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폭우 피해로 인해 4대강 사업이 재차 논란이 된 점에 대해 주 원내대표는 "제가 문외한이지만 홍수방지 기능이 없다는 토론회가 열리면 저라도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4차 추경에 대해선 "긴급재난 상황이고 정부는 피해를 5,000억 정도로 추산하고 있습니다만 저희는 조 단위가 훨씬 넘는다고 보고 있다"며 "국민들이 힘들고 어려울 때 즉시 도움이 돼야 하는 만큼, 예비비만으로 부족하다면 4차 추경을 반대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정은 기자 4tmrw@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