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때아닌 4대강 공방

김두관 "4대강이 가뭄과 홍수 대비? 선택적 기억상실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통합당, 이번 폭우에 4대강이 성공한 사업인양 주장"
"4대강은 대국민 사기극이자 환경범죄일 뿐" 비판
한국일보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질의를 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오 전 의원 등 친이계 정치인들이 전국적 폭우 피해 사태에 관해 4대강 정비사업을 재평가하는 것을 두고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비판에 나섰다.

김 의원은 12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미래통합당에서 황당하고 어이없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번 폭우를 가지고 4대강이 성공한 사업인 양 주장하는 것"이라며 "4대강 사업으로 인해 이번 폭우 피해가 줄었다는 둥, 혹시라도 안 했으면 큰일 날 뻔했다는 둥, 말도 안 되는 주장이 계속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일보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의원이 언급한 4대강 사업 관련 주장은 이 전 의원과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조해진 통합당 의원, 권성동 무소속 의원 등의 발언이다. 이 전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서 "이번 비에 4대강 16개 보를 안 했으면 나라의 절반이 물에 잠겼을 것"이라며 "부동산 정책 실패를 4대강으로 호도하지 말라"고 지적했다. 권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가뭄과 홍수 예방에 자신이 있으면 지금 즉시 4대강 보를 파괴하고, 그 결과에 책임지라"고 꼬집었다.

이를 두고 김 의원은 "4대강은 홍수와 가뭄 대비를 핑계로 대운하를 만들려는 대국민 사기극이자 아름다운 국토를 난도질한 환경 범죄일 뿐"이라며 날을 세웠다. 김 의원은 "이를 해결할 방법은 4대강 재자연화다. 바로 문재인 정부가 약속했던 일"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4대강 사업 당시 자신이 경남지사로 일했던 일화를 전하기도 했다. 그는 " 4대강을 막기 위해 이명박 정부와 마지막까지 싸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운하가 아니라면 준설 깊이 4m로도 홍수와 가뭄 대비에 충분하고, 더 깊이 준설하면 지천과 소하천의 낙차 때문에 물길이 빨라져 세굴(물 흐름에 의해 바닥이 침식되는) 현상이 생기고 역행 침식으로 제방이 더 위험해지기 때문이었다"며 "저의 이런 주장에 이명박 정부는 경상남도가 담당하던 사업 일체를 빼앗고 자신들이 직접 사업을 수행하는 것으로 답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또 4대강 정비사업에 대해 "특히 낙동강 사업은 대운하를 만들기 위한 기초공사였다는 것을 당시 정권 핵심에 있었던 사람이라면 다 알고 있다. 그런데 인제 와서 4대강 사업이 가뭄과 홍수를 대비해서 한 치수 사업인 것처럼 말하고 그 사업이 아니었다면 국토 절반이 잠겼을 거라는 주장을 늘어놓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4대강 사업을 두둔하는 이들을 향해선 "선택적 기억상실증에 걸렸거나 그 당이 말만 하면 앵무새처럼 받아 적는 조중동과 합작해서 만들어내는 새빨간 허위주장"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 의원은 "다시 말씀드리지만, 4대강은 22조라는 엄청난 혈세를 낭비해가며 국토와 생태계에 깊은 상처를 낸 세계적으로도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환경 범죄"라며 "통합당의 환경 범죄를 바로 잡는 것은 우리 민주당의 의무다. 보는 없애야 하고 강은 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정은 기자 4tmrw@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