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때아닌 4대강 공방

친이계, 與 4대강 사업 비판에 발끈 "책임 떠넘기기 정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태훈 기자 = 연일 계속되는 전국적인 집중 호우로 수해 피해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친이계(친이명박계)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친이계는 이명박(MB) 정부의 4대강 사업 덕분에 폭우 피해를 최소화했다는 주장이다. 4대강 사업 때문에 홍수 피해가 커졌다고 주장하는 여당을 향해서는 "부동산 문제와 수해 피해까지 책임을 떠넘기기식 정치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해진 통합당 의원은 12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4대강 사업에 대해 "반드시 했어야 할 사업이고, 잘 된 사업"이라며 "4대강 사업 덕분에 큰 비가 왔어도 피해가 적었고 선방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조해진 미래통합당 의원. 2020.06.22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의원은 이명박 서울시장 시절 정무보좌관을 지낸 대표적인 친이계다. 그는 4대강 때문에 홍수 피해가 커졌다는 여당의 주장에 대해 "반박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할 정도로 말도 안되는 이야기"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4대강 사업 덕분에 수해 피해가 최소화 된 것"이라며 "(4대강 사업이) 없었으면 전국에 물난리가 났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지난 11일 충북 음성군 호우 피해지역 봉사활동에 나선 이낙연 민주당 의원은 "4대강 보를 설치한 것이 잘한 거냐 못 한 거냐는 지금도 논쟁 중이지만 적어도 일의 순서는 잘못됐음이 틀림없다"며 "소하천은 두고 하류만 했기 때문이다. 이건 마치 계단 물청소를 아래에서부터 올라가면서 하는 것과 똑같다"고 지적했다.

김태년 원내대표 역시 "4대강 사업을 할 때 지류 지천부터 하자고 했다. 그런데 4대강부터 파버린 것 아닌가"라며 "이 기록적인 폭우와 피해 앞에 그것(4대강)을 정쟁의 요소로 끌어들여서 논쟁하자고 달려드는 것은 점잖지 못하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권성동 무소속 의원은 통화에서 "문재인 정부가 (4대강) 제방 관리와 보강 사업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수해 피해가 커진 것"이라며 "이 정부는 부동산 가격이 올라간 것도 지난 정부 탓, 홍수가 난 것도 지난 정부 탓으로 돌리며 책임회피를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책임을 지지 않으려고 하는 모습을 보면서 과연 저 사람들을 믿고 우리 국민들이 의지를 해야되나라는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권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출발 새아침에 출연, 지류 지천 사업에 하루라도 빨리 착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명박 정부에서 4대강 사업을 하고 지류 지천 작업을 못했다. 지류 지천 사업을 해야 오염과 녹조 현상 등을 방지할 수 있다"며 "지금이라도 지류 지천을 정화하는 사업을 하루라도 빨리 시작해야 매년 발생하는 물난리를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한 때 '4대강 전도사'로 불렸던 친이계 좌장 이재오 전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4대강 보는 물흐름을 방해하는 기능은 없다. 물을 조절하는 기능은 기게식으로 자동"이라며 "제발 현장을 가보고 말하라. 부동산정책 실패를 4대강으로 호도하지 말아달라"고 말했다.

이 전 의원은 이어 "이번 비에 4대강 16개 보를 안 했으면 나라의 절반이 물에 잠겼을 것"이라며 "나라에 재난이 덮쳤는데 소모적인 논쟁으로 국력을 낭비하고 국론을 분열시키지 말아달라"고 호소했다.

MB 시절 특임장관을 지낸 주호영 원내대표 역시 "4대강 사업을 하지 않은 섬진강 수역에서 가장 많은 피해가 생겼다"며 "정쟁 차원에서 할 것이 아니라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서 수해 방지가 필요하면 빨리 토사를 준설해 물그릇을 크게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또 "4대강을 한 지역은 낙동강 일부 제방이 약한 지역만 그렇지 범람이나 물피해가 없고 사망자 수도 줄었다"며 "이런 과학적 데이터를 놔두고 책임 떠넘기기를 하는 것은 여당으로서 무책임하다고 생각한다"고 질타했다.

taehun0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