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때아닌 4대강 공방

논란의 ‘4대강’… “안했으면 나라 절반 잠겼다” 친이계의 역습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향해 “자신 있으면 보 파괴하라” 경고도

세계일보

수해 피해가 커지자 정치권에서 ‘4대강 사업’을 놓고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는 11일 경기 여주시 남한강에 4대강 사업으로 설치된 이포보가 수문을 열어 물을 흘려보내고 있다. 여주=뉴스1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전국에 ‘물난리’가 난 상황을 두고 정치권에선 이명박(MB)정부 때 대대적으로 시행된 4대강 정비사업이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이어지는 논란 속에 문재인 대통령이 4대강에 설치된 보가 홍수 조절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조사·평가를 하자고 제안하자 친이계(친 이명박 전 대통령계)로 분류되는 야당 전현직 의원들 사이에서 거센 반발이 터져나오고 있다. 친이계가 모처럼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것이다.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이자 ‘4대강 전도사’로 불렸던 친이계 좌장 이재오 전 의원은 11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4대강 보가 이번 홍수 피해를 키웠다’는 여권의 주장에 “4대강 보는 물흐름을 방해하는 기능이 없다”며 “물을 조절하는 기능은 기계식 자동”이라고 반박했다.

이 전 의원은 또 “제발 현장을 가 보고 말하라, 부동산 정책의 실패를 4대강으로 호도하지 말라”면서 “이번 비에 4대강 16개 보를 안 했으면 나라의 절반이 물에 잠겼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MB정부 시절 특임장관을 지낸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4대강이 홍수 방지에 도움이 되는지, 안 되는지는 딱 눈으로 보면 모르나”라고 반문했다.

세계일보

친이계 인사인 무소속 권성동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문 대통령을 향해 “가뭄과 홍수 예방에 자신이 있으면 지금 즉시 4대강 보를 파괴하고, 그 결과에 책임을 지라”고 경고했다. 낙동강 유역(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을 지역구로 둔 통합당 조해진 의원은 ‘낙동강 둑도 무너졌다'는 여권의 반론에 “상류 안동댐·임하댐에서 방류된 물과 지류·지천에서 감당 못 하고 본류로 쏟아낸 물로 수위가 높아지고 유속이 빨라지면서 배수장 콘크리트와 흙의 접합 부분을 쇄굴한 결과”라고 재반박했다.

같은 당 정진석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 글에서 “4대강 사업을 끝낸 후 지류·지천으로 사업을 확대했다면 물난리를 더 잘 방어하지 않았을까”라고 되물었다. 야당에선 특히 4대강 사업에서 제외된 호남 섬진강 유역이 이번 홍수로 가장 큰 피해를 본 점을 근거로 내세우며 4대강 재평가에 열을 올리고 있다.

반면 여당 인사들과 환경단체 등은 4대강 보 설치 후 상·하류 수위 차가 생겨 수압이 증가한 탓에 제방이 붕괴하는 등 피해를 키웠다고 주장하고 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4대강 사업의 홍수 조절 기능을 놓고 의견이 분분하다. 논란이 확산하자 문 대통령은 전날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댐의 관리와 4대강 보의 영향에 대해서도 전문가와 함께 깊이 있는 조사와 평가를 당부한다”고 언급했다. 감사원은 문재인정부가 들어선 이후인 2018년 4대강 사업의 홍수 예방 기능이 미미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날 청와대의 한 핵심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의 전날 발언을 두고 일각에서 ‘4대강 사업이 홍수 조절에 효과가 없다는 뜻을 담은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는 질문에 데 대해 “있는 그대로 봐달라”고만 답했다. 이 관계자는 권성동 의원이 문 대통령을 겨냥해 ‘자신 있으면 4대강 보를 파괴하라’고 한 것과 관련해서는 “야당 의원의 정치공세적 발언에 일일이 대응할 필요를 느끼지 못한다”는 말로 선을 그었다.

김주영 기자 bueno@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