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때아닌 4대강 공방

'여야 잠룡' 김부겸ㆍ원희룡 "재난 앞 4대강 정쟁 멈추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야, 집중호우 맞아 벌이는 4대강 난타전에
"위로와 수습이 먼저" "대응에 이념 안 필요해"
한국일보

김부겸(왼쪽사진)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미래통합당 소속 원희룡 제주지사. 한국일보,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야의 대선주자인 김부겸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원희룡 제주지사는 11일 집중 호우를 두고 각 당이 정반대의 정권 책임론을 꺼내든 상황을 맞아 "재난 앞에서는 정쟁을 멈추자"고 나란히 목소리를 높였다.

김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재난 상황이다. 이럴 때는 무의미한 정쟁, 국민에게 상처를 주는 논란은 좀 옆으로 치워두자"고 밝혔다. 김 전 의원은 "4대강 보가 홍수 예방에 도움이 되었는지 아닌지 정치인들이 지금 떠들 때가 아니다"라며 "전문가들의 조사에 맡겨 놓자. 대통령께서도 그리 지시하셨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가적 재난 앞에선 여야가 없다. 이럴 때만이라도 정치가 제 밥값 좀 제대로 하자"고 덧붙였다.

미래통합당 소속 원 지사도 페이스북에서 "자연 재해에 보수ㆍ진보, 여ㆍ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처럼 초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홍수 피해를 놓고 서로 탓하면서 싸울 일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원 지사는 "코로나와 홍수 대응에 이념이 필요한 게 아니다. 정치적으로 싸울 일도 아니다"라며 "자연 재해와 같은 국가적 재난은 정치적 논리가 아니라 과학적 태도로 접근해야 한다"고 했다

'협력' 얘기하면서도 견제구 던져

한국일보

폭우로 붕괴된 전북 남원 금지면 일대의 섬진강 둑을 응급 복구하는 작업이 11일 중장비가 동원돼 진행되고 있다. 남원=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두 사람은 정치권에 '협조'를 당부하면서도 상대 진영을 향한 일침은 잊지 않았다. 김 전 의원은 통합당 지도부를 향해 "하루라도 도발하고 공격하고 정쟁을 일으키지 않으면 입에 가시라도 돋나"라고 날을 세웠다. 통합당은 문재인 정부의 태양광 발전 사업 난개발로 호우로 인한 산사태가 났고, 그나마 4대강 사업으로 피해가 적었다는 주장을 꺼내들었다.

그는 수해 피해현장을 찾은 자리에서 관련 발언을 내놓은 통합당에 "그런 자리에서 4대강 사업을 한 곳은 물난리가 안 났다는 희떠운 소리를 꼭 했어야 했나. 제발 때와 장소를 좀 가리자"고 했다. 이어 "통합당의 주장은 사실도 아니다"라며 "섬진강뿐 아니라 4대강 사업을 하고 보를 설치한 영산강과 낙동강에서도 제방이 터졌다"고도 했다.

한편 원 지사는 "제가 대통령이었다면 '모든 정부가 자연 재해를 막기 위해 최선을 다했을 것이다. 어떤 정치적 선입견이나 편견을 갖지 말고 어느 정권에서 일했던지 따지지 말고 최고 전문가에게 의견 구해라' 지시했을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을 견제하고 나섰다. 문 대통령은 전날 "4대강 보가 홍수 조절에 얼마나 기여하는지를 실증, 분석할 기회"라고 언급했다.

전혼잎 기자 hoihoi@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