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설훈, 윤석열 공개 사퇴요구 "이제 물러나야"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5일 설훈 민주당 최고위원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사퇴를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지난달 31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설훈 최고위원. /배정한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 지도부 회의서 공개저격 "정치길 들어서야"

[더팩트|국회=문혜현 기자]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최근 신임 검사 신고식에서 있었던 '독재'와 '전체주의 배격' 등의 발언을 언급하며 윤석열 검찰총장의 사퇴를 공개 요구했다.

설 최고위원은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총장이 지난 3일 신임 검사 신고식에서 '독재'와 '진짜 민주주의' 발언을 한 것은 문재인 정부가 민주주의가 아닌 '독재 전체주의'란 주장으로 해석된다"며 "문재인 정부라는 주어만 뺀 교묘한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윤 총장이야말로 엄정한 법집행이나 진짜 민주주의를 언급할 자격이 없다"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먼지털듯이 수사했으면서 나경원 전 통합당 원내대표 수사상황은 감감무소식에 늑장수사로 대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설 최고위원은 "윤 총장 최측근은 독재시절에나 있을 법한 정치공작을 시도했다는 의혹까지 받고 있다"면서 "윤 총장은 한동훈 검사장을 보호하려다가 상급자인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마찰을 겪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윤 총장이 독재와 전체주의를 언급할 자격이 있냐"고 힐난했다.

그는 "이제 윤 총장은 물러나야 한다"며 "문재인 정부를 독재와 전체주의라면서 검찰총장에 있다는 것은 독재 대열에 합류하는 것과 뭐가 다르냐. 물러나서 본격적인 정치의 길로 들어서는 것이 나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선 지난 3일 윤 총장은 대검찰청에서 열린 신임검사 신고식에서 "부정부패, 권력형 비리는 어떤 경우에도 외면하지 않고 당당히 맞서 법 집행 권한을 엄정히 행사해야 한다"며 "현실적·잠재적 이해당사자 모두 염두에 두고 공평하고 정의롭게 법을 집행해야 한다"면서 "권력형 비리, 부정부패는 국민 모두가 잠재적 이해당사자이자 피해자"라고도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 총장은 "민주주의라는 허울을 쓴 독재와 전체주의를 배격하는 진짜 민주주의"라면서 "평등을 무시하고 자유만 중시하는 게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moone@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