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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수입배급사협회는 지난 17일 오전 10시 극장 아트나인에서 ‘변화하는 한국 영화시장의 독자적 VOD 생존방법, VOD 시장의 붕괴를 막을 수 있는 대처 방안’이라는 제목으로 공청회를 열고, 국내 OTT 서비스 플랫폼인 왓챠와 웨이브 등에서의 영화 콘텐츠 서비스 중단을 결정했다. 이번 공청회는 코로나19로 국내 극장가는 물론 영화시장 전체가 큰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에서 변화하는 영화 콘텐츠 시장에 대한 현황 파악과 전망, 그리고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만들어진 자리였다. 공청회에는 수배협 소속사 대표들과 부가 판권 담당자 등 30여 명이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는 2019년 5093억(영화진흥위원회 2019년 자료)까지 성장했으며, 코로나19 이후 더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부가 판권 시장, 디지털 유통시장에 대한 기대와 우려, 대안에 대한 토론이 있었다. 현재 국내 디지털유통시장은 IPTV(KT, SK, LG), 홈초이스 등에서 채택하고 있는 영화를 한 편 볼 때마다 건 별로 결재하는 T VOD(Transactional Video On Demand : 건 별 영상 주문 방식) 시장 중심이나, 넷플릭스의 등장과 함께 OTT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OTT 서비스는 S VOD(SubscriptionVideo on Demand 예약 주문형 방식)로 월 일정의 금액(정액제)을 내고 영상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관람하는 방식이다.
이날 토론에서 콘텐츠 저작권자에게 지급되는 저작권료의 배분이 영화 콘텐츠에 불리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시청한 수 만큼의 일정 단가 금액을 정산하는 것이 아닌 영화, TV드라마, 예능 등 전체 모든 영상 콘텐츠의 시청수에서 비율을 따져 정산하는 시스템으로 TV드라마, 예능의 경우 1시간 이하의 런닝타임과 전 편을 관람하기 위해 여러 회차를 봐야 하지만 영화의 경우 2시간 단 한 번의 관람으로 끝나기 때문에 전체 매출에서 관람 회차 수 비율 나누는 정산 방식이 상대적으로 불리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날 현장에 참석한 협회 회원사들은 만약 월정액을 중심으로 한 OTT VOD 서비스가 디지털유통시장의 대세로 자리 잡을 경우, 영화 부가서비스 시장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영화 콘텐츠에 대한 합당한 대가를 지불하거나 영화만을 위한 개별 과금 시스템 마련 및 투명한 정산 시스템을 공개할 때까지 콘텐츠 공급을 중단할 것”임을 알리면서 8월 중에 디지털 유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제작사 배급사 수입사 디지털유통사 플랫폼사 등이 모두 참여하는 공청회를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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