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통화·외환시장 이모저모

금통위원들 "완화적 통화정책 따른 자산 버블 우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성장률, 비관적 시나리오 근접했나"…한은 "아직 기본 시나리오에 가까워"

만장일치 기준금리 0.5% 동결…완화적 통화정책 기조 유지

(서울=연합뉴스) 신호경 기자 = 지난달 16일 열린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에서 일부 위원들은 완화적 통화 정책에 따른 부동산 등 자산 가격의 버블(고평가) 현상을 우려했다.

한은이 4일 홈페이지에 공개한 금통위 의사록에 따르면, 7월 16일 회의에서 한 위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한 완화적 통화정책이 금융시장에 비교적 빨리 파급되는 반면 실물경제 파급까지는 상당한 시차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실물경제로의 파급이 장기간 제약되면 명목 국내총생산(GDP) 대비 민간부채 비율이 계속 올라가 부채 과잉 문제가 심화하는 데다, 경제 기초여건(펀더멘털) 대비 자산가격의 고평가 내지 버블 형성 우려가 커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다른 한 위원도 "기준금리를 인하하고 유동성 공급을 늘리는 완화 기조의 통화정책이 시차를 두고 실물경제에도 긍정적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된다"면서도 "다만 최근 주택가격이 빠르게 상승하고 가계대출 증가세도 다시 강해지는 등 금융 불균형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걱정했다.

그는 "경기 부진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경제 펀더멘털과 부합되지 않게 자산가격이 고평가되거나 부채가 과도하게 늘어날 경우 급작스러운 조정의 위험이 그만큼 커지게 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서울=연합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6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7.16 [한국은행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또 다른 위원도 "기준금리 인하 등으로 현재 시중에 충분한 유동성이 공급돼 금융시장은 현재 대체로 안정을 회복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가계신용을 비롯한 민간신용이 빠르게 늘고 자산시장에 유동자금 유입 확대가 지속하고 있다"며 "미래 금융안정을 저해할 잠재적 요인이 증가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하지만 일부 위원은 최근 주택 가격 상승이 풍부한 유동성에 따른 것으로 보기 어렵다는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그는 "최근 M2(넓은 의미의 통화량) 증가율이 10%에 육박하는 가운데, 경제주체별로는 기업의 M2 보유 증가율이 가계를 크게 웃돌고 있다"며 "지나치게 풍부한 유동성 때문에 주택가격이 상승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선뜻 동의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최근 경제 상황이 앞서 지난 5월 말 한은이 내놓은 '기본 시나리오'(연간 GDP 성장률 -0.2%)보다 나쁘다는 데는 금통위원들 사이에 이견이 없었다. 이에 따라 7명의 위원은 만장일치로 기준금리 0.5% 동결을 의결하며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했다.

한 위원은 "혹시라도 올해 성장률이 국제통화기금(IMF)이 지난 6월 제시한 전망치(-2.1%)에 근접할 가능성도 있느냐"고 물었고, 한은 담당 부서는 "비록 성장경로의 하방 위험이 커졌지만, 올해 성장률이 IMF의 전망치까지 하락할 가능성은 작다"고 답했다.

5월 한은이 부가적으로 제시한 '비관적 시나리오'상 성장률(-1.8%)의 현실화 가능성에 대한 위원들의 질문도 이어졌다.

이에 대해 한은은 "최근 미국과 일부 신흥국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심화하고 있어 비관 시나리오에 대한 우려가 제기될 수 있지만, 국내외 경제 활동이 점차 재개되고 봉쇄조치도 완화되는 추세를 고려할 때 아직까지는 비관 시나리오보다는 기본 시나리오에 가까운 흐름"이라고 설명했다.

shk999@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