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끝없는 부동산 전쟁

"강남 집값 잡는데 왜 과천 이용하냐" 김종천 시장의 반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한민선 기자]

머니투데이

김종천 과천시장./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으로 경기 과천시 정부 과천청사 일대를 주택단지로 개발하겠다고 밝히자, 과천시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김종천 과천시장은 4일 "정부의 주택공급 계획에서 정부과천청사부지 및 청사 유휴지를 제외하여 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김 시장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정부과천청사 부지에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발상은 과천시의 도시발전이라는 측면에서 계획되는 것이 아니라 강남 집값을 잡기 위해 과천을 주택공급 수단으로만 생각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님께서는 도시의 무질서한 확산방지, 도시주변 자연환경 보전, 도시민의 건전한 생활환경 확보를 위해 개발제한구역을 보전하기로 했다"며 "정부과천청사 부지에 주택을 공급하는 것은 이러한 대통령님의 정책적 고려에 정면으로 반하는 것으로 과천시민들의 생활환경 보호라는 측면에서 최악의 청사개발 방안"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부과천청사 유휴지는 광장으로서 과천시민들이 숨쉴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이라며 "정부과천청사 부지 및 청사 유휴지에 또다시 4,000여 호의 대규모 공공주택을 공급하는 것은 과천시민과 과천시에 감당할 수 없는 고통을 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김 시장은 "정부는 서울 등 수도권 지역의 집값 폭등 문제를 결코 과천시민의 희생으로 해결할 수 없다는 점을 명확히 인식해야 한다"며 "정부과천청사 부지 및 청사 유휴지는 미래 세대를 위한 자원으로 쓰이도록 과천시민의 뜻을 담아 강력히 요청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앞서 이날 정부는관계기관 합동으로 '서울권역 등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을 발표했다. △신규택지발굴(3만3000가구) △용적률 상향 및 고밀화(2만4000가구) △정비사업 공공성 강화(7만가구) △도시규제 완화 등(5000가구+α) 등으로 총 13만2000가구 이상을 추가 공급한다는 게 골자다.

이 중 신규택지로 발굴된 곳은 △서울 노원구 태릉CC(1만가구) △용산구 용산 캠프킴(3100가구) △경기 과천시 정부 과천청사 일대(4000가구) △서초구 서울지방조달청(1000가구) △국립외교원 유휴부지(600가구) △마포구 서부면허시험장(3500가구) △수도권 일대 노후 우체국 복합개발(1000가구) 등이다.

한민선 기자 sunnyday@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