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5 (월)

이슈 무병장수 꿈꾸는 백세시대 건강 관리법

더 오래, 건강하게 살기 위해선 소고기 대신 콩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양질의 단백질 섭취라고 하면 자연스럽게 소고기를 떠올리기 마련이다. 하지만 영국 의학 저널 British Medical Journal에 게재된 국외 연구에 따르면 더 오래, 건강하게 살기 위해선 소고기 대신 콩을 선택하는 게 좋다고 한다.

하이닥

지금까지 발표된 다수의 연구에 따르면 콩류(완두콩, 렌틸콩 등)와 통곡물, 견과류와 같이 식물성 단백질이 많은 식이는 당뇨, 심장병, 뇌졸중 위험을 낮추지만 동물성 단백질이 많은 식단은 여러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다만, 이에 상충되는 결과도 있었기 때문에 Tehran University의 Ahmad Esmaillzadeh 박사와 연구팀은 단백질과 조기 사망 위험 사이의 연관성을 명확히 밝히기 위하여 만 19세 이상 성인이 참여한 32가지 연구를 분석했다.

그 결과 약 32년의 후속 연구기간 동안 약 715,000명의 연구 참가자 중 115,000명 이상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단백질 섭취는 사망 위험을 낮춘 것으로 나타났다. 식물성 단백질 섭취는 심장병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12% 낮췄고, 그 외 사망 위험은 8% 낮추었다. 반면 동물성 단백질 섭취는 심장병이나 암으로 인한 사망 위험과 큰 관련이 없었다.

연구팀은 ‘식물성 단백질의 경우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혈압, 콜레스테롤, 혈당 수치를 낮추고 심장병, 제2형 당뇨병 등의 질환의 위험성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번 연구 결과는 식물성 단백질 섭취가 동물성 단백질을 대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명 연장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으며 ‘이는 공중보건에도 중요한 작용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kyj00@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www.hidoc.co.kr)
저작권ⓒ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공식 SNS - 페이스북 / 네이버포스트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