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이재명 지사 대법원 판결

대선 입지 다지는 이재명 “서울·부산시장 공천 말아야”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거침없는 발언, 독자적 목소리

“그린벨트 해제 재고해야”

대선주자 선호도 여론조사

이낙연과 지지율 오차범위내

진보층선 32.9%-33.4% ‘박빙’


한겨레

직권남용과 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은 이재명 경기지사가 10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고등법원에서 열린 항소심 첫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나흘 전인 16일 대법원 판결로 기사회생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내년 4·7 재보선 서울·부산시장 무공천 등 예민한 현안에 대해 거침없이 발언하고 있다. 지사직 박탈이라는 리스크를 덜어내자, 갖가지 쟁점에 주저 없이 의견을 밝히는 ‘사이다 이재명’의 모습을 회복하며 여당의 대선주자로 자리매김하는 모양새다. 특히 이 지사는 20일 발표된 대선주자 선호도 여론조사 결과에서 줄곧 선두를 달렸던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오차범위 내로 따라잡았다. 여권 내 양강 구도가 현실화되는 흐름이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기독방송>(CBS) 라디오 프로그램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내년 재보궐 선거 서울·부산시장 공천에 대해 “장사꾼도 신뢰를 유지하려고 손실을 감수한다”며 “우리(민주당)가 규정으로 중대한 비리 혐의로 이렇게 될 경우에는 공천하지 않겠다고 써놓지 않았느냐”고 말했다. 이 지사는 또 “정말 아프고 손실이 크더라도 기본적인 약속을 지키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공천하지 않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도저히 정치적으로 견딜 수가 없다, 그러면 당이 국민에게 석고대죄하는 정도의 사죄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내년 재보궐 선거 결과는 향후 대선 구도까지 영향을 끼치는 매우 민감한 사안으로, 지금까진 민주당 내에선 공천 문제에 대해 판단을 유보하는 분위기가 짙었다. 앞장서 ‘판도라의 상자’를 연 셈이다.

이 지사는 대법원 판결 직후부터 독자적 목소리를 내고 있다. “집값 올랐다고 세금 마구 때리면 안 된다”(17일), “그린벨트 해제 재고해야 한다. 도심 재개발 용적률 올려야 한다”(19일) 등 정부와 대립각 세우기를 마다하지 않았다. 언론 인터뷰에선 이낙연 의원을 ‘엘리트’로 지칭하면서 소년 노동자 출신으로 ‘흙수저’인 자신과 차이점을 부각시켰다.

여론은 일단 우호적이다. 리얼미터가 <와이티엔>(YTN)의 의뢰를 받아 지난 17일 전국 성인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신뢰수준 95% 표본오차 ±3.1%포인트)에서 이 지사는 18.7%를 기록해 1년 넘게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이낙연 의원(23.3%)을 처음으로 오차범위 안으로 따라잡았다. 특히 자신을 진보층이라고 밝힌 응답자 중에서 이 지사는 32.9%의 선호도를 기록해 33.4%인 이 의원을 맹추격했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이러한 이 지사의 행보에 대해 “특히 서울시장 무공천은 재보궐 공천을 해야 한다는 당내 일반적인 인식과는 다른 입장을 과감하게 던진 것”이라며 “주류나 대세와 차별화를 통해 자신의 입지를 다지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가 오차범위 내로 나오면서 이낙연 대세론의 힘은 약해졌다고 봐야겠지만 당권을 다투는 전당대회 판도에 큰 변화는 없을 듯하다”고 덧붙였다.

정환봉 기자 bonge@hani.co.kr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네이버 채널 한겨레21 구독▶2005년 이전 <한겨레>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