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

박용진, 박원순 의혹 "당 차원 진상 파악과 대책 마련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금은 피해자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될 시간"
서울시 향해 "진상조사와 재발 방지 노력해야"
한국일보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4일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에 제기된 성추행 의혹에 대해 “일단 당 차원의 진상파악과 대책 마련이 있어야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나와 “극단적 선택을 하신 것에 대해 충격적이기도 하고 실망스럽기도 하고 무책임한 것 아니냐는 생각도 든다”며 이렇게 말했다.

박 의원은 “고통 받았다는 피해자 목소리에 지금은 귀 기울여야 될 시간이 아닌가 싶다”며 “피해자의 고통과 피해 호소가 계속되는 한 이 일이 끝난 건 아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와 관련 우리 사회가 집단적 합의에 근거해서 하나하나 문제를 해결하고 답을 찾아나가야 될 때가 시작됐다”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당과 서울시의 진상 조사와 대책 마련도 주장했다. 그는 “안희정, 오거돈 사태에 이어서 이번 사건과 관련해서 국민들이 지금 실망이 적지 않다”고 했다. 이어 “당이 그 동안 성인지 감수성이 부족하지는 않았는지, 선출직 공직자들에 대한 성평등 교육 등이 형식적 수준에 그쳤던 것은 아닌지 점검해야 한다”며 “여성 친화적인 정당, 성평등 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한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또 “서울시도 진상조사와 직장 내 유사 사례 재발 방지 노력이 있어야 한다”며 “이번 일로 피해자에게 2차 피해 또는 불이익이 없도록 조치하는 것은 남녀 고용 평등법상에 서울시가 해야 하는 법적인 의무사항”이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장례기간에 있던 논란, 사회적 충돌은 또 다른사회적 합의를 채워나가기 위한 고통스러운 시간이었다”며 “이걸 그냥 그렇게 묻어버리면 다 끝나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사적인 감정과 관계에 앞서 우리 사회가 성숙한 사회로 나가기 위한 노력을 함께 하는 것이 고인에 대한 예를 다하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고은경 기자 scoopkoh@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