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故박원순 시장 성추행 의혹

장례절차 마무리 된 故 박원순, 남겨진 성추행 의혹은…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성휘 기자, 박종진 기자, 이해진 기자] [the300] 與 "국민께 사과"…野 "성추행 문제 철저히" 총공세

머니투데이

(창녕=뉴스1) 여주연 기자 = 고 박원순 서울시장 발인이 엄수된 13일 오후 경남 창녕군 박원순 시장 생가 인근에 추모 현수막이 걸려있다. 2020.7.13/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절차가 마무리되면서 미래통합당이 성추행 의혹 규명에 총력전을 펼친다.

비극적 선택을 한 고인에 대한 최소한의 애도 기간을 보낸 만큼 앞으로는 피해자의 편에 서서 문제점을 살피겠다는 계획이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김해영 최고위원이 지도부 중 처음으로 공식 석상에서 '피해호소인'에 대한 2차 가해 방지를 촉구하면서 이번 사태에 공식 사과했다.


주호영 "서울시장 비서실 문제, 제보도 받았다…철저히 챙기겠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13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번 사건에 "국회 차원에서 철저히 챙기는 과정을 반드시 거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피해자가 경찰에 고소장을 접수한 8일 당일에 피고소인(박 시장)에게 해당 사실이 전달 된 정황에는 "수사 상황이 상부로 보고되고 상부를 거쳐서 그것이 피고소인에게 바로 전달된 그런 흔적들이 있다"며 "사실이라면 공무상 비밀누설일 뿐 아니라 범죄를 덮기 위한 증거인멸 교사, 이런 형사적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미 제보도 확보했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서울시장 비서실의 문제에 대해서 제보가 들어와 있다"며 "문제를 은폐한다든지 왜곡한다든지 하면 훨씬 더 큰 사건이 될 것이란 점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이날 오후 피해자 측은 기자회견을 열고 약 4년간 지속적으로 성적 괴롭힘을 당했고 피해 사실을 서울시 내부에 알렸지만 별다른 도움을 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신웅수 기자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소상공인 살리기 특별위원회 임명장 수여식에서 통화를 하고 있다. 2020.7.13/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자회견 직후 김은혜 통합당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당시 피해자 곁에는 아무도 없었다. 인권위에까지 도움을 요청했으나 '시장 심기 보좌가 비서 역할'이라며 누구도 도와주지 않았다고 한다"며 민주당을 향해 "피해 여성에게 손을 내밀고 지켜주는 것, 그것이야말로 여성 인권을 위해 싸워왔던 고인을 진정으로 추모하는 길임을 깨달아 달라"고 말했다.


경찰청장 인사청문회서 "고소사실, 누가 박 시장에게 알렸나" 추궁 예정

통합당은 경찰청장 인사청문회에서부터 따져 물을 예정이다. 고소장을 접수하고 처리하는 과정에서 문제점은 없었는지, 박 시장에게 내용이 전달됐다면 어떤 경로를 거쳤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확인한다.

또 이를 위해 관련 경찰 간부 등을 증인으로 요청할 계획이지만 민주당의 반대가 예상된다.

박완수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통합당 간사는 통화에서 "사건이 '공소권 없음'으로 이대로 끝난다면 고소인 인권보장이 미흡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며 제도개선 사항도 살피겠다고 밝혔다.


아들 박주신씨 병역기피 의혹도 논란 계속…피고인들 "신체감정 위해 출국금지 해달라"

이와 별개로 박대출 의원은 이날 박 시장의 아들 박주신씨의 병역기피 의혹과 관련해 박 시장으로부터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고발당한 피고인들(의사 등)의 기자회견을 마련했다.

피고인들은 "저희들은 의사라는 전문 직업인으로서 또는 주권자인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당시 서울시장 후보 아들의 병역비리 의혹에 문제 제기를 한 것"이라며 "검찰은 저희들에 대한 재판 절차에서 소재 파악도 못했던 박주신씨가 입국해 있으므로 증인신문과 신체감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조속히 출국금지 조치를 취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박씨의 해외 체류 탓에 6년째 재판에 결론을 못 내고 있으니 이참에 빨리 결론을 내서 의혹을 풀자는 주장이다.


靑 "2차 가해 중단해야..박원순 피소 통보설 사실무근"


청와대는 “고(故) 박원순 시장이 9일 새벽 청와대 통보로 피소 사실을 알게됐다는 언론 보도는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피해 호소인에 대한 2차 가해를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한 보도와 관련 “청와대는 관련 (피소) 내용을 통보한 사실이 전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강 대변인은 “아울러 피해 호소인의 고통과 두려움을 헤아려 피해 호소인을 비난하는 2차 가해를 중단해 줄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피해 호소인과 그 가족이 조속히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박세연 기자 =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2020.7.13/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해영 민주당 최고위원 "2차 가해 절대 안돼, 국민께 깊은 사과"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후 당 고위전략회의에서 “박원순 시장의 장례를 마쳤다. 예기치 못한 일로 시정 공백이 생긴 것에 책임을 통감한다”며 “피해를 호소하는 여성의 아픔에 위로를 표한다. 이런 상황에 이르게 된 것에 사과드린다. 당은 앞으로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훈식 민주당 수석대변인이은 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회의에 참석한) 당 핵심인사와 당 대표가 ‘광역단체장들 연이어 발생한 사고에 대해 기강해이(를 우려한다는), 기강을 바로 잡아야겠다’는 말씀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당 대표 공식 사과에 앞서 김해영 최고위원은 지도부 차원에서 첫 공개 사과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수도 서울이 예상치 못하게 권한대행 체제에 돌입하게 됐다”며 “당의 일원으로 서울시민과 국민에게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박 시장이) 시민운동가로서 헌신한 점은 누구도 부인하기 어렵다”면서도 “피해호소인에 대한 비난이나 2차 가해는 절대 있어서 안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향후 당 소속 고위공직자가 불미스러운 일을 하지 않도록 당 차원의 성찰과 대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성휘 기자 sunnykim@mt.co.kr, 박종진 기자 free21@, 이해진 기자 realsea@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