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

“저는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나요”… 박원순 고소인의 호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성폭력상담소 부소장, 고소인 서신 대독

세계일보

13일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 교육관에서 열린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추행 사건 기자회견’에 취재진이 몰려 있다. 뉴스1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전직 비서 A씨가 13일 처음으로 심경을 털어놨다. 그는 “저는 사람, 살아있는 사람”이라면서 “저와 제 가족의 고통의 일상과 안전을 온전히 회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극단적 선택으로 목숨을 끊은 박 시장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날 오후 A씨 측 변호인 등이 연 기자회견에서 김혜정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소장은 이런 내용이 담긴 A씨의 서신을 대독했다. A씨는 “저는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느냐”며 이 같이 호소했다. A씨는 수 년이 흐른 뒤 경찰에 고소를 한 이유에 대해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있다고 생각했다”며 “미련했다, 너무 후회스럽다”고 설명했다. 그는 “처음 그때 저는 소리질렀어야 하고 울부짖었어야 하고 신고했어야 마땅했다”며 “그랬다면 지금의 제가 자책하지 않을 수 있었을까 수없이 후회했다”고 부연했다.




A씨는 “긴 침묵의 시간 홀로 많이 힘들고 아팠다”며 “더 좋은 세상에서 살기를 원하는 것이 아니다, 그저 인간답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꿈꾼다”고 강조했다. 그는 “거대한 권력 앞에서 힘 없고 약한 저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공정하고 평등한 법의 보호를 받고 싶었다”며 “안전한 법정에서 그 분(박 시장)을 향해 ‘이러지 말라’고 소리지르고 싶었다, 힘들다고 울부짖고 싶었다, 용서하고 싶었다”고 호소했다. 이어 A씨는 “법치국가 대한민국에서 법의 심판을 받게 하고 인간적인 사과를 받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A씨는 박 시장의 죽음과 관련해 “용기를 내 고소장을 접수하고 밤새 조사를 받은 날, 저의 존엄성을 해쳤던 분(박 시장)이 스스로 인간의 존엄을 내려놨다”며 “죽음이란 두 글자는 제가 그토록 괴로웠던 시간에도 입에 담지 못한 단어”라고 지적했다. 그는 “저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아프게 할 자신이 없었다”며 “그래서 너무 실망스럽다”고도 했다. A씨는 “아직도 (박 시장의 죽음을) 믿고 싶지 않다”며 “고인의 명복을 빈다”는 말도 남겼다. 박 시장은 지난 9일 실종된 뒤 10일 숨진 채 발견됐다.

A씨는 “많은 분들에게 상처가 될지도 모른다는 마음에 (고소를) 많이 망설였다”며 “그러나 50만명 넘는 국민의 호소에도 바뀌지 않는 현실은 제가 그때 느꼈던 위력의 크기를 다시 한 번 느끼고 숨이 막히도록 한다”고 털어놨다. 이는 박 시장의 장례가 서울특별시장(葬)으로 5일간 치러진 데 대한 비판이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성추행 피소 뒤 극단적 선택을 한 박 시장의 장례를 세금이 쓰이는 서울특별시장으로 치르는 것을 반대한다는 청원이 올라와 단숨에 참여 인원 50만명을 돌파한 바 있다.

김주영 기자 bueno@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