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

류호정 "박원순 조문하지 않을 생각"…"연대한다"vs"예의없다" 온라인 격론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10일 극단적인 선택을 한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과 관련해 "조문하지 않을 생각"이라고 했다. /더팩트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 시장 조문 두고 양분된 온라인 '시끌시끌'

[더팩트ㅣ윤용민 기자]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10일 극단적인 선택을 한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과 관련해 "조문하지 않을 생각"이라며 박 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비서를 응원했다.

류호정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고인(박 시장)께서 얼마나 훌륭히 살아오셨는지 다시금 확인한다"면서도 "그러나 저는 당신'(박 시장 비서)이 외롭지 않았으면 좋겠다. 존경하는 사람의 위계에 저항하지 못하고 희롱의 대상이 되어야 했던 당신이"라고 적었다.

류 의원은 "치료와 회복을 위해 필요하다는 정신과 상담을 받고서야 비로소 고소를 결심할 수 있었던 당신이, 벌써부터 시작된 '2차 가해'와 '신상털이'에 가슴팍 꾹꾹 눌러야 겨우 막힌 숨을 쉴 수 있을 당신이 혼자가 아님을 알았으면 좋겠다"고 했다.

그는 영화 '굿 윌 헌팅' 언급하며 "네 잘못이 아니야. (It’s not your fault) 서지현 검사의 성추행 폭로로 다시 회자되었던 이 말을, 닿을지 모르는 공간에서, 볼 수 있을지 모를 당신에게 전한다"고 박 시장을 고소한 여성을 위로했다.

류 의원은 "어제 오늘의 충격에서, '나의 경험'을 떠올릴 '당신들'의 트라우마도 걱정"이라며 "우리 공동체가 수많은 당신의 고통에 공감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덧붙여 2차 피해를 막을 안전한 환경 조성을 위해 함께 노력했으면 좋겠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정의당의 5대 우선입법과제 중 '성범죄 처벌 강화를 위한 형법 개정'을 맡았다"며 "강간죄의 구성요건에 위계와 위력, 상대방의 동의 여부를 추가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더팩트

10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앞에서 공개된 박원순 서울시장의 유서. /배정한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이 올라오자 시민들은 네이버와 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공간에서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일부 네티즌들은 "개념있다" "냉정하지만 멋진 생각이다" "응원하고 연대한다" 는 글을 올려 류 의원과 박 시장을 고소한 여성을 응원했다.

반면 "사람이 죽었는데 그런 말을 하느냐" "사실도 밝혀지지 않았는데 죽은 사람을 범죄자 취급 하느냐" "인간으로 예의를 갖춰라"는 비난 댓글도 적지 않다.

박 시장은 이날 0시 1분께 서울 성북구 삼청각 인근 북악산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실종 신고가 경찰에 접수된 지 약 7시간 만이다. 발견 당시 박 시장은 공관을 나설 때 입고 있던 검은 점퍼에 회색 바지를 입고 있었다고 한다. 주변에서 유서 등은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참여연대를 설립한 박 시장은 지난 2011년 10월 보궐선거를 통해 서울시장에 처음 당선됐다. 2014년과 2018년 지방선거에서도 잇따라 당선돼 서울시 최초의 민선 3선 시장이 됐다.

박 시장의 장례는 서울특별시장(葬)으로 5일간 치러지며 발인은 13일이다. 서울시는 곧 청사 앞 별도 분향소를 마련해 시민들이 조문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박 시장의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정치권도 충격에 휩싸였다. 여야는 일단 정치 일정을 중단하거나 축소하고 사태를 주시하고 있다.

now@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