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

옵티머스 이혁진, 문대통령에게 귓속말…박원순·감어준과도 친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구단비 기자]
머니투데이

/사진=이혁진 블로그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해 '펀드사기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아온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 등 경영진 3명이 구속되는 등 수사에 탄력이 붙었다.

야당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여권 실세들의 영향력이 작용한 것은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특히 2018년부터 해외 도피 중인 옵티머스자산운용 설립자 이혁진 전 대표의 이력이 주목받고 있다.

이 전 대표는 업무상 횡령 등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다 국내에서 소재파악이 안 돼 기소중지된 상태다. 그는 횡령 등 혐의로 2017년 초 옵티머스 대표직에서 물러났고, 수사 진행 상황에 따라 수사 범위에 포함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머니투데이

/사진=이혁진 블로그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이종배 미래통합당 정책위의장은 지난 7일 원내대책회의에서 "1000억원대 환매중단에 빠진 옵티머스 배후에 청와대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정황이 속속 포착되는데, 이혁진 대표는 2018년 검찰 수사 중 아무 제재 없이 해외 도피에 성공했다"고 말했다.

성일종 통합당 비대위원도 "이혁진 대표는 이 대표가 해외 도피 당시 대통령비서실장이었던 임종석과 한양대 동기고, 임종석 전 실장이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 이사장으로 있을 때는 재단 상임이사를 맡기도 했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 전 대표는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 우상호 민주당 의원 등과 같은 시기에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경문협) 활동을 같이 했다. 경문협은 2004년 남북 교류를 위해 설립된 비영리 민간단체로 임 전 실장은 2대 이사장(2005~2007년)을 맡은 뒤 최근까지도 주도적으로 활동해온 것으로 전해진다.

머니투데이

/사진=이혁진 블로그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전 대표는 2006년 경문협 상임이사로 선출된 후 정치권에 발을 들였고, 2012년 19대 총선에선 더불어민주당의 전신인 민주통합당 후보로 서울 서초갑에 전략공천을 받아 출마했다 낙선했다.

이 전 대표가 정치 활동 당시 문재인 대통령, 안희정 전 충남지사, 고(故) 노무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 박원순 서울시장,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친여 방송인 김어준씨와 촬영한 사진이 블로그에서 발견되기도 했다.

낙선 후 이 전 대표는 문재인 대선캠프에선 금융정책특보를 맡기도 했다. 그해 블로그를 통해 "대선후보의 경선 일정대로 전국 곳곳을 다니며 문 후보님께 힘이 되고자 열심히 뛰고 있다" "정권교체만이 정답이고 그래야만 대한민국 역사가 새롭게 쓰이게 될 것" 등의 근황을 전하기도 했다.

머니투데이

/사진=이혁진 블로그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전 대표의 이러한 과거 행적이 드러나면서 야당 인사들은 "옵티머스자산운용 사태에 여권 실세들의 영향력이 작용한 것은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며 철저한 수사를 강조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수사당국은 청와대발(發) 권력형 비리가 또 나오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는 만큼 조속히 철저한 수사로 관련 의혹을 해소해 달라"고 말했다.

성 비대위원은 "국민은 이 사건의 뒷배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수사가 진행 중인 라임 사건에도 여권 실세의 이름이 거론되는데 수사내용은 오리무중이다. 옵티머스 사건마저도 오리무중에 빠지지 않게 검찰은 좌고우면 말고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경문협 관계자는 머니투데이와의 통화를 통해 이 전 대표의 상임이사 직책에 대해 해명했다.

관계자는 "이 전 대표는 상임이사가 아닌 이사였다"며 "상임이사는 대단히 중요한 직책인데 아무한테나 주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전 대표는) 2006년 3월 총회에서 이사로 선출된 이후 그해 7~8월경에 내부에서 좋지 않은 일이 벌어져 비공개적이었지만 이사회가 열려 제명됐다"고 선을 그었다.

구단비 기자 kdb@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