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초중고 개학·등교 이모저모

방문판매·종교시설 이어 교내 전파까지 우려… “등교 중단은 아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지난 1일 대전 동구보건소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학생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뉴스1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방문판매업체와 종교시설을 고리로 급속히 퍼지고 있다. 수도권 교회와 서울·경기·대전 방문판매업체에서 집단감염이 여러 차례 반복된 상황에서 최근에는 광주지역 사찰인 광륵사에서 집단발병이 벌어졌고, 대전에서는 한 초등학교 학생 3명이 확진되면서 ‘교내 전파’ 우려까지 높아졌다. 교육부는 전면 등교수업 중단에 관해서는 말을 아꼈다.

2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현재까지 광주 광륵사와 관련된 확진자는 총 19명이다. 그중 확진자 6명은 방문판매가 이뤄진 것으로 추정되는 건물 관련 확진자로 분류됐다.

수도권에서 확진자를 다수 발생시킨 ‘리치웨이’발(發) 집단감염이 대전 4개 방문판매업체를 거쳐 광주까지 이어진 것이다. 방문판매는 영업 과정에서 비말(침방울)이 튈 위험성이 높고 체험행사나 설명회 등을 통해 여러 사람이 밀접하게 접촉할 가능성이 커 감염자가 한 명이라도 나오면 급속히 전파하는 경향이 있다.

방문판매업체와 함께 최근 집단감염 최대 ‘주의경보’가 내려진 장소는 종교시설이다. 종교시설 또한 밀접한 접촉이 이뤄질 수 있고 여러 소모임이 진행되는 특성상 코로나19 전파가 용이하다.

서울 관악구 왕성교회와 경기 수원시 교인모임 관련 확진자가 전날 1명씩 늘어 누적 확진자는 각각 32명, 9명으로 늘었고 광주도 방문판매업체에서 시작된 집단감염이 사찰을 통해 더 커졌다. 특히 소모임의 경우 거리 두기나 방역관리자 지정 등 기존 종교시설에 적용되는 방역지침이 잘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파악됐다. 정부는 종교시설을 고위험시설로 지정하는 방안을 포함해 종교 소모임에 대해 강력한 방역지침을 적용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세계일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발생한 경기 수원중앙침례교회 앞에서 방역 소독을 실시하는 모습. 뉴스1


이런 상황에서 대전 한 초등학교에서는 학생 3명이 지난달 29일부터 지난 1일까지 한 명씩 연달아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는 일이 발생했다. 둘은 같은 반, 한 명은 다른 반 학생이다. 만약 이들이 학교에서 감염된 것으로 판정된다면 첫 ‘교내 전파’ 사례가 된다. 방역당국은 첫 확진자인 학생과 감염된 다른 반 학생은 같은 체육관을 다닌 것으로 확인, 정확한 감염경로를 조사하고 있다. 동시에 대전시는 학생과 교사 등 1100여 명 검사를 진행했다.

교육부는 아직 전면적인 등교 수업 중단을 결정할 단계는 아니라고 판단했다. 등교 인원을 줄이는 조치도 아직 전국적으로 강화할 단계는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교육부 관계자는 2일 “현재로선 등교 수업 전면 중단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대전 상황을 면밀히 보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등교수업 변화 여부 관련 교육부 방침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거리 두기 단계 변화에 따르는 것이다. 중대본의 거리 두기 단계가 등교수업 중단 조치를 포함한 3단계로 상향 조정되지 않는 이상 전국적인 등교 중단 조처에 나서지는 않는다는 뜻이다. 3단계는 코로나19가 대규모로 유행하는, 일일 확진자 수가 100∼200명 이상(1주일 2회 이상 일일 확진자 배 이상 증가 포함)이며 감염경로가 불분명한 비율이 급격히 증가하는 상황이다.

박유빈 기자 yb@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