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은행권 DLS·DLF 사태

무역금융펀드 DLS도 환매 연기…1천억원 이상 물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KB증권 판매 잔고 1천억원…타사도 재간접펀드 등 판매

(서울=연합뉴스) 곽민서 기자 = 국내 금융사가 판매한 무역금융펀드 파생결합증권(DLS)의 환매가 연기됐다.

연합뉴스

무역금융펀드 DLS도 환매 연기…1천억원 이상 물려 (CG)
[연합뉴스TV 제공]



현재 관련 투자상품 판매 잔고는 최소 1천억원 수준으로 추정되는데, 유사한 투자상품에서 추가 환매 연기가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2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NH투자증권이 발행하고 KB증권 등이 판매한 'KB 에이블 DLS 신탁 TA인슈런스 무역금융' 상품이 지난 4월 만기 상환에 실패하고 환매가 3개월 연기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이 상품은 글로벌 무역금융 매출채권에 투자하는 펀드인 아시안트레이드파이낸스펀드(ATFF)에 편입된 채권 가운데 보험 등을 통해 안정성이 보강된 자산을 별도로 분리해 기초 자산으로 삼았다.

그러나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으로 무역 환경이 악화하면서 자금 회수에 차질이 생긴 것으로 전해졌다.

KB증권에서 판매한 DLS 가운데 이미 만기를 넘겼거나 앞으로 만기가 돌아올 예정인 DLS는 총 1천억원 규모로 파악됐다.

이 가운데 현재 환매가 연기된 금액이 얼마인지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업계에 따르면 국내 금융사 가운데 유사한 기초자산으로 1천억원대 재간접 펀드를 판매한 회사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향후 피해 금액은 더 늘어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KB증권 관계자는 "앞서 연기된 만기(7월)까지는 아직 시간이 남았으나 현재 운용사 측에 상환 가능 여부 등을 (미리) 문의해둔 상태"라면서 "향후 자산 회수 및 투자자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mskwa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