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주호영 9일 만에 복귀 “윤미향·대북외교 국정조사 추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찰 잠행 끝내고 페북에 입장문

“민주당 하고 싶은 대로 하고

국정파탄 책임도 전적으로 져야”

김영진 “어쨌든 복귀는 일보 전진”

중앙일보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강원도 고성 화암사에서 서울로 이동하기 위해 차에 올라 인사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24일 “문재인 정권의 폭정, 집권 여당의 폭거에 맞서 싸우겠다. 윤미향 기부금 유용 의혹과 굴욕적 대북 외교에 대한 국정조사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사찰 잠행’을 마치고 국회에 복귀한다는 입장을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밝히면서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에 날을 세웠다.

‘넘어진 그 땅을 딛고 다시 일어나겠다’는 제목의 입장문에서 “총선에서 이긴 민주당은 거침이 없고 난폭했다”며 “말이 좋아 원 구성 협상이지 거대 여당의 횡포와 억지에 불과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당을) 막아내지 못한 책임감, 소수 야당으로 저지할 수단이 마땅치 않다는 무력감과 절박감으로 원내대표직을 사임하고 고민과 결의의 시간을 가졌다”고 잠행 이유를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지난 15일 민주당이 법사위 등 6개 상임위원장을 단독 선출한 것에 항의해 사의를 표명한 뒤 전국 사찰을 돌며 잠행했다. 지난 23일엔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강원도 고성 화암사를 찾아 주 대표와 다섯 시간 동안 만났지만 접점을 찾지 못하고 헤어졌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올린 글에서 “내일 국회로 돌아가려고 한다. 원내대표로의 복귀 여부는 내일 의원총회에서 의원님들의 뜻을 물어 정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통합당은 25일 오전 9시 의원총회를 연다.

주 원내대표는 18개 국회 상임위원장을 모두 민주당에 내줄 수 있다는 취지의 말도 했다. “민주당이 하고 싶은 대로 하겠다니 그렇게 하라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다. 국정 파탄의 책임도 전적으로 여당이 져야 할 것”이라면서다.

문재인 정부에 대해선 “엉터리 국정 운영이 한계점에 이르렀다. 김여정이 무력도발을 협박하는데 여당은 ‘종전선언을 하자’ ‘판문점선언을 비준하자’고 고집했다”며 “국정을 책임진 사람들이 자신만의 가상현실에 살고 있다”고 비판했다. 법사위와 관련해선 “한명숙 전 총리에 대한 판결을 뒤집고 드루킹 사건과 울산 선거부정 사건을 은폐하기 위해 검찰과 법원을 연일 압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20일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절에 찾아와 “이제 상임위원장은 내려놓읍시다. 국회 상황이 주 대표 혼자 책임질 일은 아니지 않습니까”라고 말한 일화를 소개한 주 원내대표는 “이번에 만난 조계종 진제 대선사께선 ‘넘어진 데서 원인을 찾고 일어서라’는 충고를 하셨다. 넘어진 그 땅을 다시 딛고 일어서겠다”고 글을 마쳤다.

그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에서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와 비공개로 만나 대여 대응책을 논의했다. 통합당 핵심 관계자는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민주당의 연이은 막장쇼에 질려버렸다”며 “애초에 명분쌓기용으로 사진을 찍기 위해 강원도 고성 화엄사를 찾은 것 아니냐”고 말했다.

민주당은 주 원내대표의 복귀에 의의를 뒀다.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는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국회에 복귀해 3차 추경 심사를 꼼꼼히 하겠다고 했으니, 어쨌든 원 구성 협상을 위한 ‘일보 전진’이 아닌가 한다”고 말했다.

상임위원장 배분에 대해선 “11대 7로 가합의한 안을 준용해 여야가 원만하게 국회를 운영해야 한다”고 했다. 하지만 법사위원장을 둘러싸고 양당 지도부의 입장이 대립한 상황이어서 타협점을 찾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날 오전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그동안 인내심을 갖고 참을 만큼 참았다”며 “통합당의 행동과 관계없이 국회 정상화에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손국희·김효성 기자 9key@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