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자질 논란’ 윤미향·양정숙, 법안 공동발의로 기지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 아동·청소년 성폭력 위주 6개 법안 참여
梁, 26건 모두 민주 법안… ‘여권 의원’ 활동
서울신문

본회의 참석한 윤미향 -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이 12일 국회 본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0.6.12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1대 국회 임기 시작 전부터 자질 논란 등으로 암초를 만났던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과 무소속 양정숙 의원이 각각 의정활동을 위한 기지개를 켜고 있다.

지난 12일 의원총회에 모습을 드러낸 윤 의원은 아직 대표발의 법안은 없지만 서서히 공동발의 개수를 늘리고 있다. 15일 현재 윤 의원이 참여한 법률안은 형법 일부개정안,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개정안, 전기통신사업법 일부개정안 등 모두 6개다.

특히 윤 의원은 민주당 권인숙 의원이 대표 발의한 ‘온라인 그루밍 방지법’인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개정안’과 민주당 백혜련 의원이 20대 국회에 이어 재차 발의한 ‘비동의간음죄 도입 법안’인 ‘형법 개정안’에 나란히 공동발의자로 이름을 올리는 등 성폭력과 관련한 법안에 유독 신경을 쓰고 있다.

부동산 명의신탁 및 탈세 의혹을 받은 양 의원은 이날까지 총 26건의 법률안에 공동발의자로 이름을 올렸다. 26건 모두 민주당 의원이 대표발의한 법안이다. 양 의원은 민주당 김경협·김한정 의원이 이끄는 연구모임인 ‘국회한반도평화포럼’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이 같은 양 의원의 움직임은 무소속 신분이면서도 민주당과 거리를 두지 않으며 최대한 ‘여권 의원’으로서 활동하려는 노력으로 해석된다.

양 의원과 윤 의원은 민주당 김경협 의원이 대표 발의한 ‘한반도 종전선언 촉구 결의안’에 나란히 이름을 올린 공통점이 있다. 또 두 의원은 민주당 남인순 의원이 대표로 제안한 저출산·인구절벽대책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도 함께 참여했다.
서울신문

- 더불어시민당 양정숙 비례대표 국회의원 당선인.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