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文대통령 “위안부 운동 대의는 굳건히 지켜져야”…윤미향 논란 첫 언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의 당선으로 촉발된 정의기억연대 논란과 관련해 “이번 논란은 시민단체의 활동 방식이나 행태에 대해서 되돌아 볼 계기가 됐다”며 “정부는 기부금 통합 시스템을 구축해 기부금 또는 후원금 모금 활동의 투명성을 근본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8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지금의 논란과 시련이 위안부 운동을 발전적으로 승화시키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윤 의원 논란과 관련해 문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발언한 것은 처음이다.

그러면서도 문 대통령은 “매우 혼란스럽고 말씀드리기도 조심스럽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위안부 운동의 대의는 굳건히 지켜져야 한다”며 “(윤 의원 논란으로) 위안부 운동 자체를 부정하고 운동의 대의를 손상시키시려는 시도는 옳지 않다”고 말했다. “위안부 운동 30년 역사는 인간의 존엄을 지키고 여성 인권과 평화를 향한 발걸음이었다. 인류 보편의 가치를 지키려는 숭고한 뜻이 훼손돼서는 안 된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윤 의원과 진실 공방을 벌이고 있는 이용수 할머니에 대해서도 “이 할머니는 위안부 운동의 역사다. 위안부 문제를 세계적 문제로 만드는데 지대한 역할을 하셨다”며 “우리는 위안부 할머니가 없는 위안부 운동을 생각할 수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윤 의원 이름이나 정의연은 직접 언급하지 않았다.

한상준 기자 alwaysj@donga.com
박효목 기자 tree624@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